전 시간에 1군 명사와 1군 동사로 이루어진 간단한 문장을 해석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이번에는 형용사에 대해서 배워볼 것입니다.
라틴어에서 형용사는 명사와 마찬가지로 격변화를 합니다. 즉 꾸며주는 대상이 남성인지 여성인지 중성인지, 단수인지 복수인지, 주격인지 소유격인지 등등등에 대해서 형용사의 어미가 바뀐다는 것이지요.
여기 간단한 형용사 3개가 있습니다.
fessa, 피곤한
laeta, 행복한
parāta, 준비된
fessa Maria
puella laeta
위의 두 구를 볼까요?
첫번째는 '피곤한 마리아'라는 뜻으로 fessa가 Maria를 수식해줍니다. 그 근거는 fessa가 여성, 주격, 단수를 꾸며준다는 의미로 -a 어미를 가지고 있고, Maria는 여성, 주격, 단수로 -a어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는 '행복한 소녀'라는 뜻입니다. 영어와는 달리 라틴어에서는 형용사가 명사를 꾸며주기 위해 명사 바로 앞에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어순이 자유롭다는 얘기를 앞에서부터 계속했는데, 형용사에 있어서도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다음 문장을 해석해볼까요
fessa puella domum intrat. cēna parāta est. puella laeta cēnat.
* domum, 집으로
* est, ~이다.
여기서 마지막 문장은 소녀는 행복하게 저녁을 먹는다로 해석해도 좋습니다.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는 이유나 결과를 나타내는 부사로 해석할때 자연스러운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작문을 해봅시다.
1. 여자가 서두른다.
2. 피곤한 소녀가 저녁을 먹는다.
3. Maria는 일하지 않지만, Scintilla는 일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단수(sing.) |
복수(plur.) |
|
주격(nominative) |
puell-a |
puell-ae |
소유격(genitive) |
puell-ae | puell-ārum |
여격(dative) | puell-ae |
puell-īs |
목적격(accusative) |
puell-am |
puell-ās |
탈격(ablative) |
puell-ā | puell-īs |
호격(vocative) |
puell-a |
puell-ae |
1군 명사의 격변화 표를!
1군 명사의 격변화는 1,2군 형용사의 격변화와 같으니, 명사 변화만 외우면 형용사 변화는 저절로 알게 됩니다. (생각보다 별로 외울게 없어요..?!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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