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원 이야기 52. 비올라(viola)? 첼로(cello)? 콘트라베이스(contra bass)?

언어/어원 이야기

by ∫2tdt=t²+c 2012. 10. 23. 22:10

본문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더블베이스는 모두 바이올린족의 악기입니다. 연주주법을 보나 생김새를 보나 비슷하게 생겼으니 딱 봐도 형제자매들이라고 생각이 되지요. 이렇게 비슷하게 생기고 같은 족에 속하는 악기라면 이름도 비슷하게 지어야 하지 않을까요? (나만 이런 의문을 갖는건가) violin과 viola는 어찌 비슷하다고 쳐도, cello와 contra bass는 전혀 닮지 않았습니다. 왜 그런지 어원을 뒤져보면 재밌을거 같네요.


실은 바이올린(Violin)의 조상은 아마 기타의 조상(기타(guitar)는 어디서 왔을까요?)과 같을 거라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15~16세기 경 스페인 등지에서 사용되던 비우엘라(Vihuela)라는 악기가 있었는데, 대게 6개의 현을 가진 악기였습니다. Vihuela는 viola da mano라고도 불렸는데, 손으로 연주하는 viola라는 뜻입니다. viola라는 말은 현악기를 뜻하는 중세 라틴어 vitula에서 나온것이구요.

비우엘라의 자손들은 비올(Viol)족으로 불렸는데, 여기에는 크기와 음역이 다른 여러종류의 악기들이 있었습니다. (viol족들은 viola da gamba라고도 불렸는데, 이는 커다란 viol족들에겐 다리(gamba)가 달려서 있기에 그렇게 불린것입니다.) 비올로네(Violone, viola one (one는 커다란 이라는 뜻의 접미사))라고 불리는 악기는 지금의 콘트라베이스가 될만큼 크기가 컸습니다.


시간이 흐르고 흘러, 17세기 이탈리아에서 오늘날의 바이올린족이 발달하기 시작했습니다. Violin은 이탈리아어 Violino에서 온 것인데 Viola ino (ino는 작은 이라는 의미의 접미사)입니다. 즉 작은 Viol이라는 뜻이지요.

비올로네는 큰 Viol이라는 뜻이었고, 비올로네보다는 작고 비올보다는 큰 악기는 Violoncello (Violone cello (cello는 '작은'이라는 뜻의 접미사))라고 부릅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날의 Violin(작은 Viola), Viola, Cello(Viola보다는 크지만, Violone보다는 작은 Viola. Violacello의 줄임.)가 만들어졌습니다. 그런데 첼로의 Violoncello라는 이름의 원인이 된 Violone는 자취를 감추게 됩니다. 그리고 저음역대를 담당할 새로운 바이올린족의 악기가 나타나는데, Cello보다 더 낮은 음역을 담당한다고 해서 Contra Bass(Double Bass)라는 이름이 붙게됩니다.


결론

Violin 은 Viola ino에서.

Viola는 그대로 Viola

Cello는 Viola one cello 에서.

Contra Bass는 나중에 영입된 놈.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