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어구조론] 6. Predicates, Arguments and Thematic Roles

수업노트/영어구조론

by ∫2tdt=t²+c 2013. 10. 21. 18:30

본문



앞 단원에서 주어, 목적어, 술어 등의 문법적 기능이 어떻게 실현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면, 여기서는 이 문법적 기능들이 의미와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본격적으로 살펴봅니다. 그러니 엄밀하게 따지자면 이 부분은 Syntax와 Semantic 사이에 있는거라고 볼 수 있죠. 어쨌든 양쪽 다리를 잇는 중요한 부분이라 그런지 Syntax 교재에 넣은 듯합니다.


6.1 Predicates And Arguments

앞에서 Predicate란 술부 전체를 뜻하고, Predicator가 동사를 가리킨다고 설명했는데, 여기서 사용하는 Predicate는 의미가 약간 다릅니다. 혼동이 있을수 있으니 명확히 하고 가자면 여기서 말하는 Predicate는 술어논리(Predicate Logic)의 술어로 사용될 수 있는 녀석을 모두 지칭하는 겁니다. 그럼 술어논리는 또 뭐냐.... 여백이 부족하니 패스하고 이 단원에서 말하는 Predicate은 동사를 비롯한 각종 명사, 형용사 등을 가리킬수 있다는 것만 밝히고 넘어가죠

Argument란 Predicate이 온전한 의미가 되도록 꼭 필요한 논항들을 말합니다.


(1) The crocodile devoured a doughnut.

에서 devoured라는 술어는 The crocodile, a doughnut이라는 말이 없으면 그 자체로 완전한 의미를 가질 수가 없습니다. 먹는다는 의미는 반드시 "먹는 주체"와 "먹히는 대상"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여기서 devoured의 Argument는 The crocodile과 a doughnut 2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Argument가 2개 필요한 Predicate를 2-place Predicate라고 합니다. 대게 흔히 보는 타동사들은 여기에 속하겠죠.


교재에서는 1~4-place predicate의 예문을 들어놓았습니다.


(4) Henry smiled. (1-place)

(5) The police investigated the allegation. (2-place)

(6) Sara gave [Pete] [a parcel]. (3-place)

(7) Melany bet [Brian] [a pound] [that he would lose the game of squash]. (4-place)


다만 7의 예문 같은 경우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고 교수님께서 언급하시더라구요. 따라서 일단 논란 없이 인정되는 Argument의 개수는 1~3개라고 합니다. 4개 이상의 Argument를 가지는 Predicate는 논란의 여지가 있기에 생략한다고 하셨습니다!


술어논리(Predicate Logic)에 대한 짧은 설명


우리는 이제 각각의 Predicate가 가지는 Argument를 품사와 함께 적어줄수 있습니다. 아래처럼요

(13) devour(verb) : [1 <NP>, 2 <NP>]

(14) smile(verb) : [1 <NP>]

(15) investigate(verb) : [1 <NP>, 2 <NP>]

(16) give(verb) : [1 <NP>, (2 <NP>), 3 <NP>]


여기서 밑줄 쳐진 Argument는 External Argument를 뜻합니다.

Argument를 크게 2가지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아요

* External Argument: Predicate와 무관한(영향을 받지 않는) 논항. 대게 주어가 해당됨

* Internal Argument: Predicate와 밀접한 관련을 가져서, Predicate에 따라 존재유무가 바뀌는 논항


앞서 설명했듯이 명사, 형용사, 부사 등도 Predicate가 될 수 있습니다.

(19) Paul's study of art history.

-> study(n) : [1 <NP>, 2 <NP>]

-> study(Paul, art history)


(20) Freddy is fond of his sister.

-> fond(a) : [1 <NP>, 2 <NP>]

-> fond(Freddy, his sister)


(21) The bird is inside the house.

-> inside(p) : [1 <NP>, 2 <NP>]

-> inside(The bird, the house)


6.2 Thematic Roles

이쯤에서 등장하는 Thematic Roles! 1단원에서부터 종종 언급되어왔던 Semantic Role, Θ-role 등이 다 같은 표현입니다. Argument가 Predicate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의미론적으로 분류해놓은 것이죠. 대게 하나의 Argument는 하나의 Theta Role을 가집니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제시되는 10가지 Theta Role입니다. (물론 학자에 따라 더 세분화하는 경우도 있음)


* Agent : 행위하는 주체 (The crocodile devoured a doughnut.)

* Patient : 행위에 의해 영향을 받는 대상 (The crocodile devoured a doughnut.)

* Theme : 행위에 의해 이동이 되는 대상  (His mother sent David a letter.)

* Experiencer : 행위를 경험하는 주체 (David smeeld the freshly baked bread.)

* Goal : 행위의 목적지

* Benefactive : 행위로 인해 수혜를 받는 대상

* Source : 행위의 시작점

* Instrument : 행위의 수단, 도구

* Locative : 행위가 벌어지는 장소

* Proposition : 특정 상태에 대한 명시




이제 Thematic Role을 알았으니, Predicate의 Argument에 품사 뿐만 아니라 Role도 명시해줄수 있습니다.


(22) devour(verb) : [1 <NP, Agent>, 2 <NP, Patient>]

(23) smile(verb) : [1 <NP, Agent>]

(24) investigate(verb) : [1 <NP, Agent>, 2 <NP, Patient>]

(25) give(verb) : [1 <NP, Agent>, (2 <NP, Benefactive>), 3 <NP, Theme>]



짠. 이후는 중간고사 다음에


뒷부분에서는 문법적인 역할이 의미론적인 역할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다룹니다.

1 <NP>가 대게 Agent인것처럼 2 <NP>는 무엇이 될수 있나 이런걸 살펴보겠지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