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그리스문자 입력기

프로그래밍

by ∫2tdt=t²+c 2015. 8. 2. 10:47

본문

고전 그리스 문자는 입력하기 까다로운 문자체계 중 하나죠. 별도의 자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을테고, 여러가지 입력기의 도움을 받아서 입력합니다. 그 중 유명한 입력기가 typegreek입니다. 웹에서 알파벳으로 베타코드를 입력하는 것으로 그리스 알파벳을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매우 편리한 툴입니다. 살아있는 헬라어 사이트에서도 그리스 문자 입력에 이 입력기를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문제는 이게 이제는 deprecated된 keypress 이벤트를 이용해 입력을 하는 도구이기에 모바일에서는 작동을 안한다는겁니다.


물론 모바일로 돌아다니면서 고대 그리스어 입력하고 검색할 사람이 어디 있겠느냐마는 (그래도 몇 명은 있을거라고 믿어요~!ㅋ) 앞으로 장기적인 추세를 볼때 미리 차세대 표준으로 갈아타는게 더 좋을거라는 생각하에 input 이벤트를 이용한 입력기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런 일을 벌이는 사람은 저말고 없을테니) 혼자쓰게 되겠지만, 그래도 혼자쓰기에는 아까워 코드 공개하고 올리기로 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마음대로 가져가서 쓰셔도 되지만, 출처만 밝혀주세요!




뭔가 기술적으로 특별히 대단히 대단하다던가, 굉장히 굉장한건 없고 그냥 평범한 코드의 나열일 뿐입니다.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살아있는 헬라어 사이트에서 실제로 사용중인 모습을 살펴볼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