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원 이야기 26. 우주(universe)와 대학(university)

언어/어원 이야기

by ∫2tdt=t²+c 2012. 6. 6. 01:50

본문

우주(universe)와 대학(university)

어릴 때는 universe랑 university를 매우매우 헷갈렸습니다. (글쓴이만 그런줄도 모르겠지만) 생긴건 정말 비슷한 단어가 전혀 뜻이 상관이 없으니깐 그것처럼 짜증나는 일도 없더라구요. 하지만 어원을 찾아가 보면 그 이유가 다 풀립니다. 출발합니다.  

영단어 universe는 우주, 전 영역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단어는 비슷하게 생긴 라틴어 명사 universum에서 유래했습니다. universum은 unus + versus의 중성형태인데, unus는 '하나'라는 뜻의 수사,  versus는 verto(돌다)의 과거분사 형태입니다. 그러니 universus는 turned into one이라는 의미가 되겠지요. 즉 '하나로 합쳐진 것', '하나로 모아진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여기에서 이 세상의 모든 존재가 모여있는 개념인 '우주'가 나타난거지요.

라틴어 명사 universus는 후기 라틴어 시대에 의미가 더욱 확장되어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있는 공동체, 집단, 길드' 등을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중세에 대학이라는 교육기관이 등장하게 되면서, 중세 라틴어 때에 universus는 universitas로 파생되었고, 이 단어가 대학의 의미를 가지게 되었지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