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Integralus의 라틴어 강의 0. 라틴어 개괄

언어/라틴어

by ∫2tdt=t²+c 2012. 10. 10. 15:42

본문

라틴어는 원래 고대 로마에서 사용되던 언어입니다. 처음에는 Latium[각주:1]이라는 조그만 지역에서 출발했지만, 로마가 팽창하면서 라틴어가 사용되는 지역은 점점 넓어졌고, 유럽 전역에서 쓰이게 되었지요. Lingua Franca(세계 공용어의 지위를 갖춘 언어)가 된 라틴어는 로마가 크리스트교를 공인하면서, 천 년가까이 교회의 언어가 되었고, 지금도 교황청에서는 라틴어를 쓰고 있지요.


라틴어는 시기에 따라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고대 라틴어 (Old Latin) : 전성기 전의 라틴어

2. 고전 라틴어 (Classic Latin) : 라틴어의 전성기, 수많은 라틴어 작품이 이때 나왔음.

3. 중세 라틴어(교회 라틴어) (Medieval Latin) : 중세 교회에서 사용되던 라틴어.

4. 신 라틴어 (New Latin) : 르네상스 이후 다시 사용되기 시작한 라틴어.

* 민중 라틴어(Vulgar Latin) : 실제 로마 민중들이 사용하던 언어.


고전 라틴어는 시나 문학 등을 위해 아름답고 정교하게 다듬어진 라틴어였기에 상류층들에게 향휴되었던 반면, 일반 백성들은 민중 라틴어를 사용했다고 보면 됩니다. 만약 고전 라틴어를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돌아간다고 하면, 일반 백성들과는 쉽게 의사소통하기는 힘들지도 모르지요ㅋ. 하지만 라틴어를 배우는 이유가 타임머신을 타고가서 옛사람들과 얘기하기 위함이 아니라, 남아있는 수많은 라틴어 저작들을 이해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고전 라틴어를 배우는 것이지요.


그리고 라틴어는 로망스어군의 어머니뻘 되는 언어로, 민중라틴어에서 스페인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등등이 갈라져 나왔으므로, 서로서로 매우 유사해요. 만약 이 언어들중 하나를 배웠다면 라틴어 배우기는 더욱 수월할 것입니다. 그리고 영어는 라틴어의 조카뻘 되는 언어이기에, 라틴어와 직접적인 연관은 없습니다. 다만 영어에는 프랑스로부터 들어온 어휘들이 많기때문에 라틴어 공부를 통해 영어 어휘력 향상을 꽤해볼수도 있습니다.


라틴어는 그리스어와 마찬가지로 굴절어입니다. 굴절어는 문법적인 역할을 드러내기 위해 단어의 배열을 이용하는 대신 단어의 어미를 굴절시킵니다.


Marius loves Maria.


라는 영어문장을 보면, Marius는 주어의 역할, Maria는 목적어의 역할을 합니다. Marius는 동사의 앞에 있고, Maria는 동사의 뒤에 있기 때문입니다. 영어는 단어의 배열로 문법적인 역할을 드러내는 고립어입니다. 만약 어순을 바꿔 Maria loves Marius. 라고 하면 의미가 뒤바뀌게 되지요.


Marius amat Mariam.


라는 라틴어 문장을 보면 , Marius는 주어의 역할, Mariam은 목적어의 역할을 합니다. 이는 어순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Marius는 -us라는 주격 어미를 가지고 있고, Mariam은 -am이라는 목적격 어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Mariam amat Marius. 라고 어순을 바꾸어도 의미는 바뀌지 않습니다. 이런 점에서 라틴어는 한국어와 유사한 점이 있지요. 한국어도 어순에 의지하기보단 조사로 문법적 의미를 나타내기 때문이지요.


라틴어는 문법적 역할을 표현하기 위해 변화하는 품사가 많습니다. 명사뿐만 아니라 형용사, 동사까지 모두 변화합니다. 라틴어 공부는 이 변화에 대해서 공부하는것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1. Latin이라는 이름은 당연히 여기서 유래했겠지요. [본문으로]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