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원 이야기 57. 젤리(jelly)와 감기(cold)

언어/어원 이야기

by ∫2tdt=t²+c 2012. 11. 2. 21:25

본문


추워요. 겨울입니다. 다들 감기 조심하세요!! 감기는 영어로 cold인데 이는 추우면(cold) 걸리고 걸리면 추워지기 때문이겠지요? (실제로는 감기가 꼭 추워서 걸리는건 아니지만ㅋ) 그런 의미에서 감기를 cold라고 이름붙인건 참 적절한거 같습니다. 각설하고 본론으로 들어갑시다~! 전혀 관계 없어 보이는 두 단어 Jelly와 Cold는 같은 어근에서 갈라져 나왔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차가운'이라는 의미를 지닌 영어단어 cold는 고대 영어 cald에서 왔습니다. 이 말은 원게르만어 *kal- (얼리다, 차갑게 하다)의 분사형인 *kaldaz에서 유래했습니다. 독일어로 '차가운'이 kalt인것 역시 같은 어근에서 나왔기 때문이지요. 원게르만어 *kal- 은 원인도유럽어 *gel-에서 갈라져 나왔다고 추측됩니다.


간식으로 많이 먹는 젤리(Jelly)는 젤라틴(Gelatin)으로 만들어집니다. 젤라틴이라는 특별한 단백질은 특정 온도 이하에서 응고되어 고체도 액체도 아닌 애매한 상태가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이 단백질에다가 달달한 맛을 낼수있도록 설탕과 각종 향, 색소 등을 첨가하여 젤리를 만들지요. 옛날에는 jelly라는 철자대신 gelly라는 철자가 쓰였는데, 이는 gelu라는 라틴어가 프랑스어를 거쳐서 영어로 유입된 것이지요.

라틴어 gelu는 원인도유럽어 *gel-에서 나온 명사로 추위, 차가움이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나온 동사 gelo차갑게 하다라는 의미에서 얼리다, 응고시키다는 뜻도 가지게 되었지요. 그리고 이 동사의 과거분사 형태가 gelatum이구요, gelatin과 딱 봐도 유사하지요?


사족으로 jelly라는 영어단어는 잼의 한 종류를 가리키는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과일을 오래 보존하기 위해서 설탕을 넣고 오래 끓여 잼을 만드는데, 이런 잼을 jelly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jelly 역시 응고하다는 의미의 gelo에서 나왔을것으로 추정되지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