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갤럭시 에디터] 캠페인에서처럼 캐릭터 클릭가능하게 하기.

잉여

by ∫2tdt=t²+c 2013. 6. 20. 02:17

본문


짜잔

스타2 캠페인은 참 잘 만들었지요. 근데 맵 에디터로 이렇게 저렇게 따라서 캠페인을 만드려다 보면... 뭔가 조잡하게 나옵니다. 수준이 낮아보여요... 하지만 이번 팁, 캠페인에서처럼 캐릭터에 마우스를 올리면 캐릭터 주위가 하얗게 빛나고 클릭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뭔가 부족했던 부분을 채울수 있을거에요.



바로 이 효과입니다. 타이커스에 마우스를 올리면 주위가 하얗게 빛나지요. 이 하얗게 빛나는 효과를 Halo(에디터에서는 광륜이라고 번역해놓았더군요)라고 하구요, 우리는 행위자 이벤트를 수정해 저 Halo효과가 마우스를 올리면 입혀지도록 할거에요.


우리는 바퀴를 하얗게 빛나고 클릭할수 있게 만들어봅시다ㅋ

1. 먼저 기존의 바퀴를 복제합시다.


2. 다른거까지 복제할 필요 없구요 그냥 [행위자] 바퀴만 복제하면 충분해요.


3. 기존 바퀴랑 이름 헷갈리지 말라고 "이야기모드 바퀴"라고 이름을 바꿨어요.


4. 자, 먼저 [클릭]이 가능하도록 만들어봅시다. [클릭]이라는건, 일반적으로 게임 내에서처럼 유닛을 선택하는걸 말하는게 아니구요, 말 그대로 마우스로 유닛을 클릭하면 이벤트가 발생하는걸 말해요. 일반유닛이라면 클릭하면 선택되겠지만, "이야기 모드 바퀴"는 그러면 안되니까요. [유닛: 플래그]를 수정합시다.


5. 뭐가 많이 뜨지요? 당황할거 없고, 2가지만 기억하면 됩니다. 먼저 [선택 불가]를 체크해주세요. 클릭했는데 [선택]되어버리면 안되니까요. 그리고 아래쪽에 [클릭할 수 없음]을 해제해 주세요. 이렇게 하면 이제 [이야기 모드 바퀴]를 클릭하면 선택되는 대신에 특정한 이벤트가 발생하도록 하게 만들수 있습니다. 이제 이 유닛을 클릭하면 트리거 이벤트 [유닛 클릭]이 발동하구요, 이걸 캐치해서 어떤 작업을 하게 만들어주면 됩니다. (캠페인에서 타이커스를 클릭하면 말하듯이요.)


다만, 아직 주위가 하얗게 빛나는 광륜효과는 적용하지 못했죠? 이제 복제된 행위자를 선택할 차례입니다.


6. 행위자도 헷갈릴까봐 이름을 "이야기 모드 바퀴"로 바꿔놨습니다.


7. [이벤트: 이벤트]를 수정할거에요. 더블클릭하면...


8. 짠... 무지하게 뭔가 많이 뜨죠? 제일 밑에 UnitHighlightLocal.*.Start~~ 불라불라가 보일겁니다. 요게 광륜효과를 넣어주는 이벤트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이벤트 UnitHighlightLocal.*.Start는 마우스가 유닛위로 올라오면 발동하구요, 그러면 행동 HaloStart가 동작합니다. 그러면 주위가 환하게 빛나요.

UnitHighlightLocal.*.Stop은 마우스가 유닛 밖으로 나가면 발동하구요, 그러면 행동 HaloStop이 동작해서, 광륜을 꺼주는 겁니다. 쉽죠?


9. ...는 블리자드의 훼이크입니다. 우리는 아무리해도 UnitHiglightLocal.*.Start와 *.Stop을 만들수가 없어죠. 에디터 버그 때문이죠. [UnitHighlightLocal]은 [유닛 강조 지역]으로 찾으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다만 [하위 이름]을 Start 혹은 Stop으로 선택할수가 없어요... 그러니 일단 [유닛 강조 지역]까지만 해서 만들도록 할게요.


10. 이벤트 추가는 오른쪽 단추를 누르면 나타납니다.



11. 순망치한이라고 Start, Stop이 선택이 안되니, [UnitHighlightLocal] 정도로만 만족해야겠네요. 이렇게 두 놈을 만들어 놓고 확인을 누릅시다.


그럼 이제 어떻게 하느냐? 궁극의 비기 XML편집기가 있습니다. 이놈이라면 모든 수정이 가능하죠


12. [XML 보기]를 눌러서 보기 모드를 전환합시다.


13. 자 우리가 만든 SMRoach(행위자 "이야기 모드 바퀴"의 id입니다)가 이쁘게 들어가 있네요.

여기서 위의 Terms는 UnitHighlightLocal.*.Start로, 아래 Terms는 UnitHighlightLocal.*.Stop 으로 수정해주세요. 따옴표 잘 닫아주시구요.


14. 이렇게 수정을 한 뒤에는 [XML커밋]을 눌러서 저장해줍니다. 만약 구문 오류가 났다면 제대로 안될거에요. 오타 없나 확인하시구요

짜잔.


15. 이렇게 우리는 블리자드의 버그를 넘어 행위자 이벤트 메세지를 성공적으로 설정했습니다.



이제 이 "이야기 모드 바퀴"를 맵에 배치하고 트리거로 클릭시 발동하는 트리거만 만들어주면 끝!이죠.

XML편집기는 강력합니다ㅎㅎ


실행하면 이렇게 됩니당!

텍스트 꼬리표도 붙여주니깐 더 근사하죠.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