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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3D 이해 6.월드 변환

프로그래밍/3D

by ∫2tdt=t²+c 2008. 12. 30. 0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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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3차원 물체를 원하는 위치에서 바라봤을때 2차원 모습으로 투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뷰 변환, 프로젝션 변환을 통해서 기본 모델에서 프로젝션 공간까지 변환했다. 그러나 제일 앞에 생략하고 넘어간게 있다. 기존의 모델을 확대하거나 축소하거나 회전하는 등의 변형을 해서 출력하고 싶다면? 각각의 모델별로 변환행렬이 필요하다. 이 변환을 월드 변환이라고 한다.
즉 모델은 다음과 같은 변환을 거친다.

기본 모델

월드 변환(World Transformation): 모델을 변형한다.

월드 공간

뷰 변환(View Transformation): 모델을 카메라의 관점에서 본 형태로 변형한다.

뷰 공간

프로젝션 변환(Projection Transformation): 평면에 투사한다.

프로젝션 공간

지금까지 얘기를 총 정리하면,
모든 3차원 물체는 삼각형의 집합으로 근사화 할 수 있고,
그 물체들을 월드,뷰,프로젝션 변환을 통해 최종적으로 평면에 투사할수 있다.
남은 일은 평면에 투사된 삼각형들을 색칠하면 된다.
그러면 말로만 듣고, 보기만 하던 3차원 그래픽이 눈 앞에 등장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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