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원 이야기 47. Halloween은 무슨 뜻일까?

Posted by 적분 ∫2tdt=t²+c
2012.10.16 23:35 언어/어원 이야기


조만간 할로윈데이가 옵니다. 으헣 한국에서는 서양에서만큼 크게 기념되지 않는 날이지만, (겪어보고 싶다면... 에..에버랜?로) 기원을 찾아보는 일은 재밌을거같네요. 사진은 할로윈데이의 대표적인 상징물 Jack-O-lantern


할로윈데이는 원래 켈트족의 풍습이었는데, 그들의 달력으로는 10월31일이 한 해의 마지막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날 죽은 조상들의 영혼과 온갖 잡귀들이 온다고 믿었고, 그것들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가면을 쓰고 모닥불을 피워다고 합니다. (오 엄청난 상상력...)

이렇게 놀던 풍습은 크리스트교의 유입이후에 의미가 확장되었는데요, 카톨릭에서는 11월1일을 모든 성인의 대축일(All Hallows Day)로 기립니다. 이름이 차마 남겨지지 못한 수많은 성인들을 모두 11월 1일에 기리는 것인데, 이들이 천국에 잘 갈 수 있도록 기리고 기도하는 것이 모든 성인 대축일 전야에 할 일이 되었지요.

이렇게해서 켈트족의 풍습 카톨릭 축일의 결과 오늘날의 할로윈 데이가 나타나게 되었는데요, Halloween이라는 어원은 여기서 찾아볼수 있습니다.



AllHallow(모든 성인 대축일) Evening(전야) -> Allhalloweven -> Halloween


모든 성일 대축일 전야라는 말이 합쳐지고 줄어들어서 지금과 같은 표현으로 굳은 것이지요.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