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포토샵] 스캔 보정하기 (책이나 글자)

적분史

by ∫2tdt=t²+c 2012. 10. 8. 23:06

본문

학회일 때문에 책을 스캔 뜰 일이 종종 있는데, 스캔결과는 언제나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스캐너가 그다지 좋지 않거든요...ㅋㅋ

하지만 포토샵만 있으면 구질구질한 스캔 결과물도 그럴싸하게 업그레이드 시킬수 있답니다. 제 노하우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자. 갓 스캔한 뜨끈뜨끈한 이미지 파일입니다. 뒷페이지가 어렴풋이 비치기도 하고, 가운데는 시커멓게 줄이 갔습니다. 또한 이곳저곳에 퍼져있는 노이즈도 일일히 잡기 힘들구요.

1. 일단 회전(Image Rotation)하고 쓸데없는 부분부터 크롭(Crop)하겠습니다.




이제 마법을 부릴 시간입니다.

2. [Filter메뉴] - [Other] - [High Pass] 효과를 적용할 겁니다.




High Pass 효과는 특정 주파수보다 높은 주파수를 가진 대역만 걸러내는 필터입니다. 말이 좀 어렵죠. 쉽게 설명하자면, 위의 이미지에서 흰 색 배경처럼 흰색-회색으로 천천히 변하는 부분은 걸러내고, 종이와 글자 사이처럼 흰색-검정색으로 급하게 변하는 부분만 골라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지금이 딱 HighPass 필터를 쓸만한 상황이지요.



[High Pass] Radius는 6Pixel로 주었습니다. 이미지 크기에 따라 Radius도 조절해줘야해요. Radius가 너무 작으면 글자마저도 검출이 안되어서 다 회색으로 먹혀버리는 수가 있습니다.


High Pass를 적용하면 위처럼 배경은 회색으로 통일됩니다. 자 이제 배경을 흰색으로 만들어야겠죠?


3. Ctrl-M을 눌러 Curve를 적용합니다. 오른쪽 위의 조절점을 그림과 같이 가운데까지 이동시켜서 배경이 하얗게 되도록합니다.



오오 이제 제법 깔끔해졌네요. 여기서 만족하실 분들은 만족하셔도 되지만... 전 깐깐해서ㅋ

High Pass와 Curve를 거치면서 글자가 약간 가늘어지고 연해집니다. 전 다시 굵게만들어야지 속이 편하겠어요.


4. [Filter메뉴] - [Blur] - [Gaussian Blur]를 이용해 글자를 흐리게 만듭니다. Radius는 0.5Pixel이면 충분할듯. 이는 글자를 굵게 만들기 위함입니다.



5. 다시 Curve를 적용합시다. 이번엔 왼쪽 아래 조절점을 그림과 같이 끌어서 글자를 굵게 만들겁니다.



결과물은 짜짜잔. 여러분들도 스캐너가 후져도 포토샵만 잘 다루면 충분히 깔끔한 스캔 결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