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갤럭시 에디터] 프로토스 다리 켰다 껐다 하기

잉여

by ∫2tdt=t²+c 2013. 5. 27. 00:25

본문



프로토스 다리는 참으로 간지가 나게 생겼습니다. 근데 이상하게도 맵에디터에서 그냥 배치하면 다리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아서 짜증이 납니다. 이건 행위자 메세지를 이용해 다리를 컨트롤할 수 있게 만들어 두었기 때문인데요, 트리거를 이용해 프로토스 다리를 켰다 껐다 할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데이터를 수정해 프로토스 다리가 항상 켜져있도록 하는 방법은 예전에 소개가 되었지요.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www.playxp.com/sc2/maps/tip/view.php?article_id=2381726&search=1&search_pos=&q=


다리를 켰다 껐다하는 기법은 [종족 전쟁 저그] 10번째 임무에서 사용되었던 거죠. 영상을 보시겠습니다.



그럼 다리를 한 번 설치해볼까요?


먼저 지형을 꾸며야겠죠.


자 우리는 이런 모양의 지형을 꾸밀거에요! 먼저 [지형 레이어]에서 [지형 개체]를 선택해주고, 거기서 [몬리스 빛나는 다리]를 골라봅시다.


그래서 맵에 딱하고 배치하면 위 스샷과 같은 모습이 될거에요. 옆으로 돌아가 있다면 [회전]버튼을 눌러서 돌리시면 됩니다. 근데 이 지형개체에는 다리 틀만 있고, 실제로 빛나는 다리는 보이지가 않네요. 실제 다리부분은 [장식물]에 있답니다.


그 다음에는 [장식물 레이어]로 가서 [몬리스 빛나는 다리]를 선택하고 배치해줍시다.


역시나 방향이 돌아가 있네요. 선택하고 엔터를 쳐서, 속성창을 띄웁시다. [회전]을 변경해 다리가 올바로 배치되도록해봐요.


자 이제 다리가 다 배치되었네요. 이제 [트리거]를 이용해 다리가 켜지고 꺼지도록해봅시다.


[변수]를 하나 추가할게요. Bridge01이라는 변수죠. 변수 유형은 [행위자]로 설정하고 시작값은 [장식물에서 가져온 행위자]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장식물을 더블클릭해서 우리가 방금 만든 [몬리스 빛나는 다리]로 선택해주세요!


만약 다리가 여러 개라서 헷갈린다면 아래쪽에 [선택]버튼을 누르고 화면에서 다리를 고르고 Q를 눌러도 됩니다.


이렇게요! 자 Bridge01 변수가 설정되었으니, 이제 이 다리를 켜고 끄는 트리거를 만들어봅시다.


먼저 Bridge1On 트리거입니다. 다리를 켜는 행위를 하는 트리거지요. 제 미션에서 저 다리는 유닛이 스위치에 올라가면 작동하기 때문에 [유닛 진입] 이벤트를 사용했습니다. 어떨때 다리가 켜지게할지 잘 생각하고서 [이벤트]를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제일 중요한 행동은 바로 [행위자 메시지 보내기]입니다. 여기서 [행위자]는 우리가 아까 만든 변수 Bridge01로 설정하시구요, [메시지]는 아래와 같이 설정하셔야 됩니다.


[메시지 유형]은 [애니메이션 묶음 시작]

[이름]은 적당한 이름 아무거나 주시면 됩니다. 저는 Birth라고 했네요.

[열기]는 [생성]

[내용]은 [서기]와 [작업]

[닫기]는 [소멸]

행위자 메시지 편집 탭에서는 이렇게 한국어로 번역되어서 나오는데, 밖에서 보면 그냥 번역 없이 AnimBracketStart Birth Stand Word Death 요런식으로 뜬답니다.

행위자 메시지 [애니메이션 묶음 시작]은 이 묶음이 적용되었을때는 [열기]에 해당하는 시작애니메이션을 보여주고, 그 이후로는 계속 [내용]에 해당하는 애니메이션을 반복해 보여주다가, 이 묶음이 파괴될때 [닫기]에 해당하는 파괴애니메이션을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 결과 처음 이 묶음이 적용되었을때는 다리의 [생성]애니메이션이 보여지고, 그 이후로는 다리가 동작하는 [서기 작업]애니메이션이 주욱 보여지겠지요.


자, 이제 다리를 끄는 트리거 Bridge01Off입니다. 유닛이 스위치 밖으로 나가면 꺼지게 해놨구요, 여기서도 [행위자 메시지 보내기] 행동을 이용했습니다. 역시나 [행위자]는 Bridge01로 하고, [메시지]는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자 이제 앞에서 적용했던 애니메이션 묶음을 정지해야하므로 [애니메이션 묶음 정지]를 선택합시다. [이름]은 앞의 [애니메이션 묶음 시작]에서 주었던 이름과 동일하게 주시면 되구요, 나머지는 건들게 없습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이제 영상에서처럼 다리가 생겼다 사라지는 모습을 볼수가 있는거죠!

다만 문제가 되는거는 다리가 사라져도 유닛들이 그 위로 이동할 수 있다는 겁니다. 왜냐면 우리는 그저 [장식물]을 사라지게 한거지 지형을 변경한건 아니니까요. 저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리 양쪽끝에 [동적 이동경로 방해물 4x4]를 설치해두고, 다리가 작동할때는 이 유닛을 숨겨서 다리 위로 이동할 수 있게 하고,

다리가 꺼져있을때는 이 유닛을 보이게 하여 다리 위로 이동할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