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라틴어 발음 변환기

언어/라틴어

by ∫2tdt=t²+c 2014. 4. 18. 03:51

본문



살아있는 라틴어 홈페이지 유입자 중 '라틴어 발음'으로 검색해서 들어온 사람들이 꽤 있어서, "라틴어 발음법은 간단하고 규칙적인데 왜 자꾸 검색해 들어는거지?"하고 의아해하다가 "간단하고 규칙적이니깐 아예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서 확인할 수 있게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하게되었습니다.


4시간동안 삽질한 결과물은 짜잔!


살아있는 라틴어 - 라틴어 발음 변환기(http://latina.bab2min.pe.kr/xe/latinPron) 


구현방법은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발음법이 규칙적인지라, 알파벳 묶음과 한글 자소묶음 간의 일대일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a:'ㅏ'

b:'ㅂㅡ'

c:'ㅋㅡ'

d:'ㄷㅡ'

e:'ㅔ'

f:'ㅍㅡ'

g:'ㄱㅡ'

h:'ㅎㅡ'

i:'ㅣ'

j:'j'

k:'ㅋㅡ'

l:'ㄹㄹ'

m:'ㅁ'

oe:'ㅗㅣ'

ch:'ㅋㅡ'

th:'ㅌㅡ'

.

.

.

먼저 위와 같이 알파벳쌍들이랑 한글 자소를 대응시켜줍니다. 이 변환표에 따라 알파벳을 한글로 변환하는게 1단계죠. 다음 단계는 변환된 자소를 바탕으로 발음접변을 적용해줍니다.


"ㅡ([ㅏ-ㅣ])": '$1'

"ㅜㅏ": 'ㅘ'

"ㅜㅗ": 'ㅝ'

"ㅜㅔ": 'ㅞ'

"ㅜㅣ": 'ㅟ'

"jㅏ":'ㅑ'

"jㅗ":'ㅛ'

"jㅜ":'ㅠ'

.

.

.

왼쪽에 있는 규칙이 오른쪽에 대응하는겁니다. (정규표현식을 사용하면 간편해지죠!) 이런 식으로 발음변동을 적용해주고, 마지막으로 자소를 합쳐서 완전한 한글 발음표기로 출력해주는 겁니다.



생각보다 단순할 줄 알았는데, ex가 에크스, 엨스, 엓가 아닌 엑스로 나오게 해야하고, ablativus는 압라티우우스가 아니라 아블라티우스로 나오게 해야하는등 까다로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다양한 경우를 고려해서 규칙을 정리해두긴했는데, 분명빼먹은게 있어서 이상하게 나오는게 있을거같네요.


교회라틴어 발음 규칙은 더 복잡해서 하다가 때려칠뻔했어요ㅋ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