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원 이야기 51. sign과 design, assign, significant의 공통점

Posted by 적분 ∫2tdt=t²+c
2012.10.19 14:37 언어/어원 이야기



sign, design, assign, significant, signature 등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찾는 시간 5초 드립니다.ㅋ


무지 쉽지요. 정답은 모두다 sign이 들어있다는 거지요. 이쯤되면 이 모든 단어들이 같은 어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겁니다. 이 모든 것의 시작은 라틴어 동사 signo입니다. 도장을 찍다, 표시하다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이 단어는 우리가 알고있는 그 사인(sign)의 의미로도 오랫동안 쓰여왔습니다. 이 동사가 어떻게 여러 가지 단어로 분화해나갔는지 그 과정을 살펴봅시다.


1. significant(중대한, 중요한)

이 단어는 라틴어 signum facio의 형태가 변형된 것입니다.

signum표시라는 뜻이고, facio만들다라는 뜻이니깐, 이 둘의 합성어 significio표시를 만들다라는 의미가 되지요. 근데 일반적으로 표시를 해두는 것들은 더 중요해서 표시를 하는것이고, 표시를 한 것들이 다른 것들에 비해 눈에 띄니깐, 중요한이라는 의미를 가지게 된 것이지요.


2. signature(sign의 명사형)

이 단어는 signo 동사의 과거분사형인 signatum에서 나왔습니다. signo의 의미를 잘 간직하고 있지요.


3. assign(할당하다, 지정하다)

이 단어는 라틴어 ad signo에서 왔습니다. ad~를 향해(toward)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니깐, 이 둘의 합성어 assigno~를 향해 표시하다는 의미가 되겠지요. 딱 이런 상황인거지요. 교수님이 학생을 불러서 '너 이 과제도 하고, 저 과제도 하고, 이것도 저것도 해라.'하면서 종이에 표시해주는 모습. 이런 상황을 우리는 (과제를) 할당한다고 합니다.


4. design(설계하다, 고안하다)

지금은 디자인이라는 말의 미적인 것을 만들어 내는데 흔히 쓰이지만, 원래 의미는 어떠한 것을 고안해내는 의미였습니다. 이 단어는 라틴어 de signo에서 왔지요. de아래로, ~에 대해서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designo~에 대해 표시한다는 의미이지요. 이거는 이렇게 이렇게 하고, 저거는 저렇게 저렇게 하면 되겠군 하면서 뭔가를 구상해내는 모습이 떠오른다면 당신은 상상력甲. 각 부분에 대해 상세하게 표시를 해가며 어떤 것을 구상해나간다는 의미에서 현재의 design 이라는 의미가 되었지요.


5. seal(물개 말고 인감, 도장) - 요건 보너스

seal에는 물개라는 뜻도 있는데요, 얘는 어원이 다르니깐 패스하고, 인감, 도장을 뜻하는 sealsigno에서 나왔습니다. signum이 표시라는 뜻이라고 했었는데요, 여기에 -illum을 붙이면 축소형이 됩니다. 즉 sigillum조그만 signum을 가리키는 의미가 되는거지요. 우리가 들고 다닐수 있는 조그만 물건이고, 표시를 하는데 쓰이는 것도장입니다. 그래서 sigillum은 도장을 뜻하게 되었는데 이게 프랑스어로 넘어가면서 중간에 g랑 어미를 잃어버려서 seel이 되었고, 이게 영어로 넘어오면서 seal이 된거지요.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