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원 이야기 54. 공부(study)와 스튜디오(studio)

Posted by 적분 ∫2tdt=t²+c
2012.10.27 22:06 언어/어원 이야기


드디어 무시무시한 시험기간이 지나갔습니다~ㅋ. 다들 공부(Study)는 열심히 하셨는지요? 전 하라는 공부는 안하고 Visual Studio 2012를 깔면서 시험기간을 보냈는데요, StudyStudio는 무슨 관계가 있는것일지 뜬금없이 궁금해졌습니다! Stud- 로 시작하는걸 보니 뭔가 공통점이 있을것만 같은데, 한번 알아봅시다.





공부하다는 뜻의 영어단어 study는 라틴어 동사 studeo에서 나온것입니다. studeo는 생긴걸 보면 딱 알수 있듯이 '공부하다, (자기자신을 ~에) 헌신하다 '라는 뜻을 가진 동사였지요. 로마인들은 '공부'를 '헌신하는것'으로 생각했나봅니다. studeo의 현재분사형태인 studens, studentis는 프랑스어를 거쳐 영어로 넘어오면서 공부하는 사람, 학생이라는 뜻의 student가 된 것이구요.


그러면 화가, 음악가 등 예술가들의 작업실, 방송실, 녹음실이라는 의미를 가진 studio는 어떻게 나온 것일까요? 아까 studeo라는 라틴어 동사가 '헌신하다'라는 의미가 있었다고 했습니다. studeo가 이탈리아어로 이어지면서 studio라고 바뀌게 되었는데, 여기에 -lo를 붙이면 '작은'이라는 의미가 덧붙게 되지요. 그래서 studiolo라는 명사가 만들어지는데, 이 뜻은 '(어떤 것에 대해) 헌신하는 작은 방'이 됩니다. 그래서 주로 화가나 음악가, 예술가 등이 자신의 작품을 위해 헌신하는 작업실을 'studiolo'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이게 다시 영어로 넘어오면서 '작은'이라는 의미를 가지던 -lo를 떼어버리고 studio가 되었고, 작은 작업실 뿐만 아니라 방송 촬영을 하는 세트장까지 의미하게 된 것이지요.


결론: study와 studio 모두 '헌신하다'는 뜻의 라틴어 동사 studeo에서 나왔습니다!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