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지털도서관구축론] Fedora Common 설치 과정

수업노트

by ∫2tdt=t²+c 2013. 10. 30. 01:12

본문

Digital Repository System인 Fedora Common을 설치하는 과정을 정리해봤습니다.

수업시간에 워낙 정신이 없어서 안 정리해두면 까먹을거 같았거든요.


1. 먼저 인스톨러를 받습니다.

http://sourceforge.net/projects/fedora-commons/

홈페이지는 여기구요, 최신버전은 3.7.0인거 같네요.


여기서 유의할 건 FC는 자바로 작성된 프로젝트여서 JDK(자바 개발자 도구), JRE(자바 런타임 환경)가 깔려 있지 않으면 실행이 조금 곤란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러므로 위 둘을 먼저 설치하는 센스가 필요하답니다.

(JDK, JRE가 깔려있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 됩니다.)


JDK는 개발자 도구로 자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여러가지 도구들이 포함되어있구요, JRE는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당연하게도 JDK안에 JRE가 포함되어있으니, JDK만 깔면됩니다.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2. 여기서 JDK를 다운받아서 설치하면 됩니다.


JDK, JRE를 설치했으면 환경변수를 설정해야합니다.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이유는 페도라 같이 자바를 이용하는 프로그램은 자바가 어디에 깔려있는지 알아야 자바를 이용하든 말든 하겠죠. 근데 그걸 어디에 깔았는지는 설치한 사람이 알지 페도라는 모르거든요. 그래서 그걸 페도라 등 기타 자바를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3. 환경변수 설정하기

환경 변수 설정하는건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요. 윈도우 7 이상부터는 시작메뉴에 "변수"라고 입력해서 검색하면 [환경 변수 편집]하는 메뉴가 뜹니다. 보통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을 누르더라구요.



그 다음에는 [환경변수] 버튼을 누르고

[새로 만들기]를 누르면 됩니다.


변수는 2개를 추가할거에요. JAVA_HOME(JDK 설치 디렉토리) 이랑 JRE_HOME(JRE 설치 디렉토리)

보통 그대로 설치하면 JDK는 

C:\Program Files\Java\jdk1***

에 설치되구요


JRE는

C:\Program Files\Java\jre***

에 설치됩니다.

탐색기로 확인해보고 정확한 경로를 입력해야합니다. 경로 끝에는 절대 \ 붙이지 마세요. (붙였다가 피봤습니다. 왜 안돌아가나 한 시간 고민함...)


4. 본격 페도라 커먼 설치하기

페도라 커먼은 앞서 말했듯이 자바로 만들어져서 일반 프로그램 파일처럼 그냥 더블클릭하면 실행되지가 않아요. 그 대신 조금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교수님께서는 이클립스로 가져와서 설치하는 방법을 알려주셨는데 그것 역시 번거로운건 마찬가지더라구요)

먼저 인스톨러가 있는 폴더로 들어갑시다


폴더로 들어왔스요! fcrepo-installer-3.6.1.jar 이 설치 파일 이름입니다. 잘 기억해두세요.


주소줄에 cmd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커맨트창이 떠요.


여기서 페도라 설치를 진행할거에요.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시다.



java -jar fcrepo-installer-3.6.1.jar

-jar 뒤에 설치 파일이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정확하게 입력하셔야 실행돼요.


오오 실행이 되었습니다! 설치 옵션을 물어보는데 quick을 적어주고 엔터


설치 디렉토리를 물어보는데 적당한데에 설치하시면 됩니다.

저는 d:\FC에 설치를 했어요


마지막으로 관리자 비밀번호를 물어봅니다. fedoraAdmin으로 해요. 이상하게 다른거 하면 에러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짠 Installation Complete가 나왔으니 설치끝!!이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해야할게 있어요.


5. FEDORA_HOME 환경 변수 설정하기

JAVA_HOME, JRE_HOME 환경변수를 설정한것처럼 FEDORA_HOME 환경변수도 마찬가지로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역시 변수의 값은 페도라를 설치한 디렉토리겠죠. (절대로 끝에 \ 붙이지 마세요.)


짠, 이제 진짜 설치 끝입니다.


실행은 어떻게 할까요?


1. 페도라를 설치한 디렉토리로 들어가봅시다.

거기에 여러 폴더가 있는데 그중에 tomcat으로 들어가서 bin으로 들어가면

톰캣서버를 조작할 수 있는 여러 스크립트들이 있습니다.

startup.bat을 실행시키면 서버가 시작되고 shutdown.bat을 실행시키면 서버가 종료됩니다.


서버를 실행시켰다면 (아마 실행되는데 시간이 조금 걸릴거에요. 침착하게 기다리세요)


2. http://localhost:8080/fedora 에 접속해봅시다.

화면이 제대로 나오면 웹 서버가 아주 잘 작동하는거에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