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포토샵] 작은 이미지 계단현상 없이 확대하기

적분史

by ∫2tdt=t²+c 2012. 10. 10. 02:05

본문

예전에 포토샵으로 포스터를 공동작업하다가 겪은 에피소드인데, A2 사이즈로 인쇄해야하는 포스터를 1240x1758px 로 작업해놓고 전 작업자가 ㅌㅌ해서 도망가버렸던 적이 있습니다. 문제는 그게 끝이 아니라 거기에 사용한 이미지 소스가 해상도가 너무 낮았는데 억지로 키워놓았는지 계단현상이 너무 심하게 나타나서 도저히 인쇄용으로는 쓸수가 없었습니다.

일일히 계단현상을 수정하기에는 너무 힘들고 처음부터 만들시간은 없어서 고민하다가 찾아낸 방법인데, 공유하면 좋을거 같네요.


저해상도 흑백 이미지를 계단현상 없이 크게 확대하는 방법입니다.




작업했던 원본 이미지입니다. 400x600px 정도의 크기입니다. 이 이미지를 aliasing없이 확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Image Size]를 이용해 이미지를 8배 확대합니다.



도무지 봐줄수 없는 끔찍한 형태군요....ㅋㅋ 이제 여기에 Curve를 적용하면 계단현상을 최소화할수 있습니다.


2. [Curve]를 적용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양쪽 조절선을 최대한 가운데로 당겨서 경계를 날카롭게 깎아냅니다.



최종결과입니다. 간단한 방법이지만, 계단현상을 대폭 줄일 수 있는 좋은 팁이 되겠군요.




흑백 이미지에만 적용할수 있다는 한계가 있지만, 꼭 흑백이 아니더라도 2색으로 이루어진 이미지라면 Black - White로 매핑한뒤 이 방법을 적용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확대된 테두리를 좀 더 둥글게 하고 싶다면 [Curve] 적용하기 전에 약간 Blur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만ㅋ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