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티스토리API를 이용하여 글 일괄 수정하기

프로그래밍

by ∫2tdt=t²+c 2016. 6. 12. 00:33

본문

옛날에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이 우후죽순 등장하기 이전 시절에는 모바일로 접속하면 강제로 모바일 페이지를 띄워주던 그런 때가 있었지요. 티스토리는 모바일 스킨을 커스터마이즈할 수가 없기 때문에, 그 시절 구글 웹 분석이나 애드센스 등을 달려고 하면 일일히 블로그 포스팅마다 HTML코드를 붙여넣어야만 했습니다. 모바일 스킨 커스터마이즈도 안되고, 게다가 애드센스 삽입 플러그인 같은것도 없었거든요. (물론 현재는 반응형 스킨에 애드센스 플러그인 등 다 지원되기 때문에 그럴필요 없어요)


2년전부터 블로그에 반응현 스킨을 적용하면서 애드센스나 구글 웹 분석 코드도 자동으로 스킨에 포함되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그 이전에 작성했던 포스팅들에는 모두 애드센스, 웹 분석 HTML코드가 별도로 들어가있으니 예전 포스팅을 볼 경우 광고가 중복되어서 보이거나 코드가 오작동하는 등의 일이 발생한 것이지요. 300여개에 달하는 과거 포스팅을 일일히 수정할 염두가 안 나서 계속 방치해두다가 최근 티스토리 API가 있다는 것을 알고 이를 이용해서 일괄적으로 과거 암울하던 시절의 흔적들을 깔끔하게 지워버리기로 했습니다.


준비물: Python 3, 마우스, 키보드, 은근과 끈기


먼저 티스토리 API페이지를 살펴봅시다.

티스토리 API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 등록을 눌러서 먼저 등록을 해야합니다.


PC에서 이용할거니깐 [PC애플리케이션] 선택해주시고, 서비스URL, Callback경로는 그냥 편한 URL입력하시면 됩니다. (어차피 파이썬 코드로만 돌릴거니 해당사항이 없지요.)


자 이제 Access Token을 얻어야합니다. 이 녀석은 Client Id를 가지고 인증을 시도하면 티스토리 측에서 알려줍니다. 알려준 토큰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만료된다는거 명심하시구요.


클라이언트 ID는 클라이언트 관리 페이지에 들어가면 알수 있습니다. 저 값을 확인하시구요

https://www.tistory.com/oauth/authorize?client_id={클라이언트_ID}&redirect_uri={Callback_경로}&response_type=token

위 URL에서 클라이언트ID와 Callback경로를 채워넣어주세요. 그리고 그 주소를 브라우저에 입력하여 접속하면 티스토리 로그인페이지가 뜹니다. 아이디,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하면 callback경로에 입력했던 페이지로 화면이 넘어가는데요

이때 주소를 잘 보시면 #access_token=~~~ 하고 Access Token값이 같이 넘어옵니다. 이 값을 복사해두세요.


변수를 잘 채워넣으시고 이 파이썬 코드를 실행하시면 자동으로 블로그 글들이 수정됩니다. 

잘못 수정해버리면 애써 쌓아온 블로그글을 통째로 날려버릴수 있으니 먼저 백업을 받아두시거나, 코드가 제대로 작동하는지를 확인하고 작동시키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