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원 이야기 25. 정수(integer)와 적분(integral)과 전체(entire)

언어/어원 이야기

by ∫2tdt=t²+c 2012. 6. 6. 01:49

본문

정수(integer)와 적분(integral)과 전체(entire)

(오늘은 25회를 맞이하여, 적분 이야기를 해봅니다. 제 닉인 적분은 ∫기호에서 나온거랍니다. 그래서 몇몇 사람들은 이를 integral이라고도 부르는데, 오늘 출발은 여기서부터합니다.)

integral이라는 영단어를 보고 적분기호를 떠올리면 이공계생, '통합의'라는 뜻을 떠올리면 문과생이라는 얘기가 있지요. 한 단어가 이런 애매한 두 의미를 지닌다니, 요상한 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역사를 거슬러거슬러 올라가면 이 애매함이 모두 해결되겠지요!!!integral이라는 영단어는 integer라는 라틴어 형용사에서 나왔습니다. integer는 '닿지 않은', '바뀌지 않은', '다치지 않은', '신선한'이라는 의미를 가졌는데요, 알고보면 in(부정접두사) + tango(만지다, 잡다, 움직이다)에서 나온 단어입니다.'다치지 않'고, '바뀌지 않'았으니, 당연히 완벽하고 꽉 차있겠죠? 그래서 integer라는 형용사는 '완벽한', '전체의'라는 의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단어가 프랑스어를 거치다보니 entire로 바뀌어버렸고, 이가 영어로 들어와 entire(전체의)가 되었죠. 라틴어에서 바로 들어온 integer는 그대로 integer로 들어왔구요.수학자들의 '숫자 전체'라는 의미에서 정수를 부를때 integer라고 불렀답니다... (아니 왜? 유리수, 실수는 어쩌고?ㅋ) 어쩌다보니 라틴어에서 형용사였던 integer는 영어에서는 명사가 되어버렸고, 이 명사로 다시 형용사를 만들다보니 integral이라는 형태가 나왔습니다.

integral이라는 영단어도 당연히 '전체를 구성하는', '빠지지 않은'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되었습니다.integral이 적분의 의미를 가지게 된것은 수학자들이 적분을 발명했을때입니다. 적분이란 놈이  함수의 어떤 구간 전체를 통합해서 값을 주니깐 수학자들이 integral이라고 이름을 붙인거지요.

 

결론을 보자면 integer, integral, entire 모두 한 뿌리에서 왔다는겁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