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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와 사회: 정보의 개념과 유형

수업노트

by ∫2tdt=t²+c 2012. 12. 16. 22:08

본문

데이터: 정보를 구성하는 요소(체계화되지는 않은 상태), 평가되지 않은 메세지(이용자에게 의미가 있는지 없는지 평가받지 않은 상태)

정보: 체계화되고, 이용자에게 의미가 있다고 판단되는 데이터. 완전한 형태로 축적된 구성체는 아닌 상태. 불확실성을 감소시켜주는 것(쉐넌-위버 이론).

지식: 평가를 거쳐 일반성이 입증되고, 권위를 갖는 안정된 정보.


Brookes의 정보&지식구조 공식:

* 같은 물리량을 가진 정보(I)가 수용된다고해도, 정보 수용자의 구조(K)에 따라 끼치는 영향(S)은 천차만별

* 이 공식과 관련된 문제를 연구하는 것이 정보학의 주된 목적

* 언어뿐만 아니라, 음악, 회화, 조각 등도 정보에 포함된다 ~ 칼 포퍼의 존재론에서 말하는 제3세계(객관적 지식세계: 정보학의 세계)와 같은 맥락.

* 메타데이터, 온톨로지


정보의 특성

1)시한성: 정보의 가치는 시간에 따라 변함

2)비이전성: 정보는 전달된 후에도 송신자에게 남아있다

3)축적효과성: 일정량 이상 정보가 축적되면 가치가 급격히 증가함

4)신용가치성: 정보제공자의 신뢰도에 따라 가치가 변화

5)무한가치성: 정보를 이용하는 수에는 제한이 없음

6)무형성: 정보자체는 형태가 없기에 매체의존성이 있음

7)매체의존성: 매체를 통해서만 제공가능

8)표현다양성: 매체와 인지기관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음

9)보편다재성: 정보요구와 발생에는 한계가 없음

10)매체전환성: 사회변화에 따라 정보기술과 매체가 바뀜


정보가 가치를 갖는 조건

1)시간효용: 적시에 공급되어야 함 - 실시간 정보처리에 의해 극복가능

2)장소효용: 적소에 존재해야 함 - 온라인 정보시스템에 의해 극복가능

3)형태효용: 이용이 편리한 형태로 존재해야 함

4)소유효용: 진실된 내용이어야 함


정보의 가치

1)상업적 가치: 정보의 상품성

2)개인적(사적) 가치: 욕구자에게만 가치가 있는 정보

3)공공적(공적) 가치: 다수에게 알려짐으로써 가치가 있는 정보

* 공적 가치 ↔ 사적 가치: 정보자유법은 사생활 보호와 상충될 수 있음

* 상업적 가치 ↔ 공적 가치: 정보를 상품으로 판매하려는 사업체와 공공재로 제공하려는 공공기관이 마찰을 일으킬 수 있음(하버마스)

* 사적 가치 ↔ 상업적 가치: 상업성이 높은 정보는 사생활 침해를 초래하면서도 이용될 가능성이 있음



정보

 지식

 객관화되기 이전의 인식요소

 객관화된 인식

 12월17일, 해가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졌다

 12월18일, 해가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졌다

 ...

 해는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진다

 지식의 형성과정은 관련된 정보들이 개별적으로 입수되고, 입수된 정보들이 조직화됨으로써 객관화된 인식에 의해 지식이 형성되는 것.


지식의 유형

암묵지

 형식지

 형태화하기 어렵고, 주관적인 지식

 특정한 형태로 표현될 수 있는 지식

 비공식적  객관적
 노하우, 분위기, 관례
 공식, 데이터, 문서

사물에 대한 지식

 사실에 대한 지식

 방법적 지식

 사물, 개념에 대한 존재 파악

 사물의 상태, 특징, 이유를 파악

 실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식
 지식 생산, 처리, 응용에 필요한 암묵지
 과학적 지식: 체계화된 지식으로 추론, 실험을 통해 인증됨.

 전문직종에서 필요로하는 지식


정보원의 종류와 특성 - 텍스트

* 1차자료: 원래의 기록자료 Raw information source, 학술잡지, 논문, 기술보고서, 학위논문

* 2차자료

 1)1차자료를 효과적으로 찾아보기 위한 것 - 색인, 서지 목록

 2)1차자료를 압축, 정리해서 읽기 쉽게 만든 것 - 백과사전, 핸드북, 디렉토리, 통계집

 3)1번+2번 기능을 모두 행하는 것 - 초록, 리뷰


1차자료의 종류와 특성

1)도서(단행본, Monograph): 한 주제에 대한 많은 양의 정보가 일관성 있게 기록되어 있음. 보편적, 개론적 내용을 총체적으로 파악하는데 적합함. 다른 매체에 비해 신속성이 떨어짐

*E-Book: 단행본의 결점인 신속성 부족을 메워줌

2)학술지(Journal): 5~20개의 학술논문을 싣고 있는, 학회, 학술단체가 발행하는 지. 일정 간기마다 출판됨(3개월, 매달, 2주 등)

*학술지 논문의 주제: 새로운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것, 이미 접수되었지만, 증명이 불충분한 설을 실증한 것, 여러 가지 의견이 있는 경우 그에 대한 통일을 기하기 위한 것 : 단행본에 비해 전문적이며 특수한 연구주제

*학술지의 서지 구조:

학술지명  출판사  출판간기  권  호  목차  논문저자 논문제목
 논문본문
   

 계간(3개월)

 1년단위로 매겨짐

 권 내에서 매겨짐
       
 학술지 학술지 각호
 논문

*E-Journal: 신속한 학술정보를 받아보는데 효과적인 정보원, 오픈소스운동에 참여하는 전문전자저널의 증가추세

*Hybrid 출판: 종이출판과 전자출판을 동시에 진행

3)회의자료(Proceedings): 학술 회의록, 학회에서 주최하는 회의에서 사용되는, 논문 및 그 자료를 수반함, 이공계에서는 학술지와 비슷한 기능을 함, 신속성이 높음

4)학위논문(Thesis 석사, Dissertation 박사): 석박사 학위를 받기 위한 독창적인 연구결과를 수록한 논문, 주제에 관한 역사, 전망, 상세한 데이터, 관찰 및 조사 결과, 연구과정, 참고문헌 등이 수록되어 있음. 선행연구결과 확인을 위한 2차도구로서의 역할도 담당


2차자료의 종류와 특성

1)신문: 최대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참조 정보원, 주제별로 전문성이 다양하지만, 논조나 기자의 한계로 신뢰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발생. 참조 정보원으로 사용할 떄 반드시 다른 정보원과 비교 평가하는 과정이 필요

*기사에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 기자의 전문성 부족, 사실확인 소홀, 과장과 확대보도, 자의적인 정보선택 해석, 감정 개입

2)참고정보: 단편적인 정보를 수록하는 사전, 백과사전, 용어사전, 연감 등

*사전

*편람(handbook): 이론적 해설과 실무적 데이터를 제공,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함

*연감: 1년 단위로 주제에 대해 최근 동향, 연구결과, 통계 등을 수록

*명감: 인명, 기관, 단체 등의 정보를 수록하여 정리한 것


인터넷 정보

1차, 2차 정보를 모두 포괄하는 디지털 매체의 등장

단일한 생산자로서의 저자(모든 생산물은 문화적 생산물로 이전의 생산물로부터 영향을 받았기 때문)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저작이라는 표현보다는 텍스트의 의미를 강조 - 바르트의 저작권에 대한 철학적 회의

오픈소스 vs 저작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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