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정보를 구성하는 요소(체계화되지는 않은 상태), 평가되지 않은 메세지(이용자에게 의미가 있는지 없는지 평가받지 않은 상태)
정보: 체계화되고, 이용자에게 의미가 있다고 판단되는 데이터. 완전한 형태로 축적된 구성체는 아닌 상태. 불확실성을 감소시켜주는 것(쉐넌-위버 이론).
지식: 평가를 거쳐 일반성이 입증되고, 권위를 갖는 안정된 정보.
Brookes의 정보&지식구조 공식:
* 같은 물리량을 가진 정보(I)가 수용된다고해도, 정보 수용자의 구조(K)에 따라 끼치는 영향(S)은 천차만별
* 이 공식과 관련된 문제를 연구하는 것이 정보학의 주된 목적
* 언어뿐만 아니라, 음악, 회화, 조각 등도 정보에 포함된다 ~ 칼 포퍼의 존재론에서 말하는 제3세계(객관적 지식세계: 정보학의 세계)와 같은 맥락.
* 메타데이터, 온톨로지
정보의 특성
1)시한성: 정보의 가치는 시간에 따라 변함
2)비이전성: 정보는 전달된 후에도 송신자에게 남아있다
3)축적효과성: 일정량 이상 정보가 축적되면 가치가 급격히 증가함
4)신용가치성: 정보제공자의 신뢰도에 따라 가치가 변화
5)무한가치성: 정보를 이용하는 수에는 제한이 없음
6)무형성: 정보자체는 형태가 없기에 매체의존성이 있음
7)매체의존성: 매체를 통해서만 제공가능
8)표현다양성: 매체와 인지기관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음
9)보편다재성: 정보요구와 발생에는 한계가 없음
10)매체전환성: 사회변화에 따라 정보기술과 매체가 바뀜
정보가 가치를 갖는 조건
1)시간효용: 적시에 공급되어야 함 - 실시간 정보처리에 의해 극복가능
2)장소효용: 적소에 존재해야 함 - 온라인 정보시스템에 의해 극복가능
3)형태효용: 이용이 편리한 형태로 존재해야 함
4)소유효용: 진실된 내용이어야 함
정보의 가치
1)상업적 가치: 정보의 상품성
2)개인적(사적) 가치: 욕구자에게만 가치가 있는 정보
3)공공적(공적) 가치: 다수에게 알려짐으로써 가치가 있는 정보
* 공적 가치 ↔ 사적 가치: 정보자유법은 사생활 보호와 상충될 수 있음
* 상업적 가치 ↔ 공적 가치: 정보를 상품으로 판매하려는 사업체와 공공재로 제공하려는 공공기관이 마찰을 일으킬 수 있음(하버마스)
* 사적 가치 ↔ 상업적 가치: 상업성이 높은 정보는 사생활 침해를 초래하면서도 이용될 가능성이 있음
정보 |
지식 |
객관화되기 이전의 인식요소 |
객관화된 인식 |
12월17일, 해가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졌다 12월18일, 해가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졌다 ... | 해는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진다 |
지식의 형성과정은 관련된 정보들이 개별적으로 입수되고, 입수된 정보들이 조직화됨으로써 객관화된 인식에 의해 지식이 형성되는 것. |
지식의 유형
암묵지 |
형식지 |
형태화하기 어렵고, 주관적인 지식 |
특정한 형태로 표현될 수 있는 지식 |
비공식적 | 객관적 |
노하우, 분위기, 관례 |
공식, 데이터, 문서 |
사물에 대한 지식 |
사실에 대한 지식 |
방법적 지식 |
사물, 개념에 대한 존재 파악 |
사물의 상태, 특징, 이유를 파악 |
실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식 지식 생산, 처리, 응용에 필요한 암묵지 |
과학적 지식: 체계화된 지식으로 추론, 실험을 통해 인증됨. |
전문직종에서 필요로하는 지식 |
정보원의 종류와 특성 - 텍스트
* 1차자료: 원래의 기록자료 Raw information source, 학술잡지, 논문, 기술보고서, 학위논문
* 2차자료
1)1차자료를 효과적으로 찾아보기 위한 것 - 색인, 서지 목록
2)1차자료를 압축, 정리해서 읽기 쉽게 만든 것 - 백과사전, 핸드북, 디렉토리, 통계집
3)1번+2번 기능을 모두 행하는 것 - 초록, 리뷰
1차자료의 종류와 특성
1)도서(단행본, Monograph): 한 주제에 대한 많은 양의 정보가 일관성 있게 기록되어 있음. 보편적, 개론적 내용을 총체적으로 파악하는데 적합함. 다른 매체에 비해 신속성이 떨어짐
*E-Book: 단행본의 결점인 신속성 부족을 메워줌
2)학술지(Journal): 5~20개의 학술논문을 싣고 있는, 학회, 학술단체가 발행하는 지. 일정 간기마다 출판됨(3개월, 매달, 2주 등)
*학술지 논문의 주제: 새로운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것, 이미 접수되었지만, 증명이 불충분한 설을 실증한 것, 여러 가지 의견이 있는 경우 그에 대한 통일을 기하기 위한 것 : 단행본에 비해 전문적이며 특수한 연구주제
*학술지의 서지 구조:
학술지명 | 출판사 | 출판간기 | 권 | 호 | 목차 | 논문저자 | 논문제목 |
논문본문 |
계간(3개월) |
1년단위로 매겨짐 |
권 내에서 매겨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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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지 | 학술지 각호 | 논문 |
*E-Journal: 신속한 학술정보를 받아보는데 효과적인 정보원, 오픈소스운동에 참여하는 전문전자저널의 증가추세
*Hybrid 출판: 종이출판과 전자출판을 동시에 진행
3)회의자료(Proceedings): 학술 회의록, 학회에서 주최하는 회의에서 사용되는, 논문 및 그 자료를 수반함, 이공계에서는 학술지와 비슷한 기능을 함, 신속성이 높음
4)학위논문(Thesis 석사, Dissertation 박사): 석박사 학위를 받기 위한 독창적인 연구결과를 수록한 논문, 주제에 관한 역사, 전망, 상세한 데이터, 관찰 및 조사 결과, 연구과정, 참고문헌 등이 수록되어 있음. 선행연구결과 확인을 위한 2차도구로서의 역할도 담당
2차자료의 종류와 특성
1)신문: 최대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참조 정보원, 주제별로 전문성이 다양하지만, 논조나 기자의 한계로 신뢰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발생. 참조 정보원으로 사용할 떄 반드시 다른 정보원과 비교 평가하는 과정이 필요
*기사에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 기자의 전문성 부족, 사실확인 소홀, 과장과 확대보도, 자의적인 정보선택 해석, 감정 개입
2)참고정보: 단편적인 정보를 수록하는 사전, 백과사전, 용어사전, 연감 등
*사전
*편람(handbook): 이론적 해설과 실무적 데이터를 제공,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함
*연감: 1년 단위로 주제에 대해 최근 동향, 연구결과, 통계 등을 수록
*명감: 인명, 기관, 단체 등의 정보를 수록하여 정리한 것
인터넷 정보
1차, 2차 정보를 모두 포괄하는 디지털 매체의 등장
단일한 생산자로서의 저자(모든 생산물은 문화적 생산물로 이전의 생산물로부터 영향을 받았기 때문)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저작이라는 표현보다는 텍스트의 의미를 강조 - 바르트의 저작권에 대한 철학적 회의
오픈소스 vs 저작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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