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정보와 사회: 정보활용

수업노트

by ∫2tdt=t²+c 2012. 12. 16. 23:13

본문

정보요구 인지

*슈람의 보상성: 이용자가 정보를 추구하는 것은 보상을 얻기 위한것 (개인적, 심리적 관점)

1.즉각적 보상: 이용자가 정보를 통해 다른 사람의 대리경험을 즉시 즐기려는 것.

2.지연적 보상: 이용자가 그를 둘러싸고 있는 현실에 대비해서 적응해나가려는 것.

*버렐슨의 사회적 동기설: (사회적 관점)

1.의견추구:독자는 의견을 추구하기를 원함

2.도구: 정보는 일상생활에 도구가 됨

3.대리 경험: 복잡한 현실로부터 벗어나기 위함 = 슈람의 즉각적 보상

4.사회적 위신: 사회적 모임에서 남에게 뒤떨어지지 않기 위함

5.사회참여: 미디어를 통해 언론인들과 사회적 교분감을 맛보며 참여의식을 갖기 위함

6.심리적 안정감: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앎으로써 불안감을 제거


Taylor의 정보요구 4단계

1.본능: 문제를 인식하지만 정보요구를 실제로 표현할 수 없음

-필요한 정보의 큰 범주를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한 단계

2.인식: 뚜렷한 정의가 결여된 채 내적 요구 사항이 형성됨

-적어도 어떤 분야의 정보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하는 단계
3.구체화: 다소 모호하지만 공식적으로 표현됨

-정보 영역 내에서 여러가지 주요 개념 및 세부 주제 분야들을 고려하면서, 필요한 정보를 가려내는 것

-브레인스토밍, 컨셉매핑이 중요

4.탐색: 정보탐색을 위해 협상됨

-구체화된 정보요구를 실제 정보탐색과정에 적용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단계


연구 주제를 만드는 과정

1.(본인의 정보활용능력 파악후) 연구정보요구 인지
2.연구를 위한 주제선정단계를 위한 고려사항 고찰

-1)연구 목적

-2)관심도

-3)길이

-4)기한

-5)이용 가능한 정보원

3.브레인스토밍
4.개념매핑

-브레인스토밍에서 산출된 개념, 아이디어 간의 연관관계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표현하는 것
5.(여러 세부 연구주제 선택사항 고려후)세부주제영역 선택

-고려할 사항: 시대, 지역적 범위, 연구 대상 범위, 특정 인물이나 사건
6.구체적 연구질문 만들기

-기초 정보를 고찰한 연구 주제 분야에서 어떤 문제를 알아내고자 심층적으로 연구, 조사할 것인지 구체화하여 표현하는 것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