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3dsmax 수묵화처럼(?) 렌더링

적분史

by ∫2tdt=t²+c 2013. 3. 7. 02:48

본문

목표는 그럴싸한 붓터치감이 느껴지는 돌다리를 렌더링해내는 것이었는데

단순한 카툰 렌더링으로는 원하는 결과를 얻기가 어렵더라구요.


예전에 [Mastering Mental Ray Rendering Techniques] 라는 책을 읽다가 Mental Ray의 Contour 셰이더가 기억이 나서 사용을 해보았습니다.

적용하는 건 어렵지 않더군요

먼저 Renderer탭에서 Contours를 Enable해줘야하구요


Material에서 mental ray Connection에 Contour를 넣어주면 끝입니다.

그러면 외곽선을 알아서 잘 찾아서 렌더링해주는데요


사용한 것은 'Contour Width From Light'입니다. 선 두께를 해당 지점에 들어오는 빛의 밝기를 이용해 계산하는 셰이더입니다. 저는 꼭 mental ray Material 만 사용해야되는 줄 알았는데, 지금와서 생각해보니, 기본 Material에도 mental ray Connection이 있으니, 거기에 Contour를 연결해도 되는거였습니다. (생각해보니 그냥 Ink'n Paint Material써도 된거였네?ㅋ)

Contour Width From Light를 쓸때는 Perspective로 렌더링하지 말고, Camera 개체를 만들고 렌더링해야지 제대로 선이 나타나더군요.


Contour Width From Light를 사용하면, 처음 그림처럼 빛이 잘 닿지 않는 곳은 선이 굵게, 빛이 닿는 곳은 선이 가늘게 나타나, 뭔가 동적인 붓터치가 느껴지게 됩니다. 수묵화 전문가 입장에서 보면 전혀 그렇게 안보이겠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제가 보기에는 그럴싸하기에 그냥 만족하고 넘어갔습니다.





p.s. Contour 셰이더는 vertex를 기반으로 처리되는거 같아요. 다이나믹한 붓터치를 더 살리고 싶으면 메쉬를 잘게 분할하고 적당히 Noise를 넣어서 약간 울퉁불퉁하게 보이게 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처음 사진은 그냥 Box에 Mesh Smooth걸고 Noise적당히 먹인것을 몇개 배치해놓은겁니다. 따로 모델링 같은건 안했어요.)

p.s.2 확실히 수묵화스러운 느낌을 살리려면, 포토샵이나 기타 툴로 하는 후보정이 들어가야할거 같습니다. 일단 저렇게 해놓으면 수묵화라기 보다는 펜으로 진하게 그리고 색칠한 기분이 들어서.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