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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니 게임 개발] 36. 그래픽 품질 테스트

프로그래밍/포니게임개발

by ∫2tdt=t²+c 2013. 10. 21. 2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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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기간이라서 바쁩니다... 으하


외곽선이 너무 밉게 나와서 외곽선을 깔끔하게 렌더링하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소벨 필터는 결과물이 지저분하게 나오죠... threshold를 높이면 외곽선이 거의 잡히질 않고...


한 가지 생각했던 방법은 아예 매테리얼별로 ID를 줘서 다른 색으로 버퍼에 그린다음, 버퍼의 픽셀을 가져와서 상하좌우 픽셀과 다른 값이면, 경계로 처리해서 그리는 것이었어요. 깔끔하게 외곽선을 그리는데는 성공했는데 문제는 오브젝트가 겹쳐지는 부분에는 외곽선을 그리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원래 방법이었던 노말맵에 소벨 필터를 통과시키는 방법으로 돌아왔습니다.


지금까지 총 4가지 그래픽 옵션을 만들어봤는데, 솔직히 도찐개찐에 보이는것도 큰 차이가 없네요.



최저 옵션: 셰이딩에 step 함수 사용하고, 외곽선 그리기 없음


중간 옵션: 셰이딩에 step 함수 사용하고, 외곽선 그리기 사용


중상 옵션: 셰이딩에 smoothstep 함수 사용하고, 외곽선 그리기 사용


최상 옵션: 셰이딩에 smoothstep 함수 사용하고, 외곽선 x4 배 수퍼샘플링하여 그리기



최하 옵션 확대


중간 옵션: 외곽선이 지저분하게 나타납니다.


중상 옵션: 솔직히 큰 차이는 없네요. 


최상옵션: 외곽선이 아주 조금 부드러워졌네요... 4배(가로 세로 각각 2배) 슈퍼 샘플링으로는 택도 없는건가


품질을 높일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할듯합니다. 오늘의 삽질 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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