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슈퍼 마리오 갤럭시 한글판 HD 텍스처 팩

잉여

by ∫2tdt=t²+c 2020. 3. 8. 12:20

본문

슈퍼 마리오 갤럭시는 참 잘 만든 게임입니다. Wii 게임치고는 준수한 그래픽에 멋지고 화려한 사운드, 거기다가 재밌는 조작 체계까지 지금해도 참 재미있습니다. 단 문제가 한 가지 있다면 나온지가 10년도 훨씬 넘은 Wii 게임이기 때문에 최소 Full HD, 더 나아가 4K에 익숙한 요즘 사람들 눈에는 자글자글한 그래픽이 참... 봐주기가 어렵다는 것이죠.

예전에는 참 재미있게 했었는데, 최근 갑자기 다시 생각이 나더라구요. 그래서 방구석에 쳐박혀 있던 게임기를 꺼내서 다시 조립하고 세팅하고 켰는데 웬걸 예상치 못한 저해상도에 그만 게임기를 다시 꺼버리고 말았습니다. 서양에도 이런 양덕들이 꽤 있었는지, 아예 Wii 게임을 PC로 에뮬레이션하고 여기에 해상도를 높이고 HD 텍스처를 덮어씌워서 4K로 게임을 돌린다는 간증들이 인터넷 상을 많이 돌아다닙니다. 저도 이런 작은 거인들의 어깨 위에 올라 추억의 게임을 고해상도로 돌려보기로 결심했습니다.

영문판 슈퍼 마리오 갤럭시의 경우 이미 훌륭한 선생님들께서 HD 텍스처 Pack을 개발하여 공개해주셨습니다. (https://forums.dolphin-emu.org/Thread-super-mario-galaxy-1-hd-texture-mod) 다만 한국어판의 경우는 공개된 HD 텍스처 팩이 없는걸로 보입니다. 그래서 게임을 실행하면 자글자글한 텍스처를 다시 봐야만 합니다. 다행히도 영문판 텍스처 중 대부분이 한국어판에도 재활용이 되고 있으므로, 재활용 가능한 텍스처는 그대로 쓰고 한글판 텍스처만 리터칭해줘서 해상도를 올리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삽질을 시작했습니다.


먼저 이 스샷은 텍스처 팩을 적용하기 전의 모습입니다. 작게 보면 별차이가 안나지만 크게 보면 글자와 주요 텍스처들에 계단현상이 참 많이 보입니다. 그래서 일단 Dolphin을 이용해서 한국어판 슈퍼 마리오 갤럭시에서 텍스처들을 덤프 떴습니다. 영문판이랑 한글판을 비교해보니 폰트랑 타이틀 관련 텍스처에서 차이가 나더라구요. 나머지 부분들은 영문판을 재활용하고, 폰트 부분 텍스처 21개만 손을 보기로 했습니다. (타이틀은 잠깐만 보고 말거니깐 작업 안 했습니다.)

글자를 하나하나 다듬을 생각을 하니 한숨이 나와서 예전에 알아둔 윤곽선 다듬은 방법을 활용해 일괄 작업했습니다. (https://bab2min.tistory.com/177)


작업 도중에 확인용으로 찍은 스샷 확대부분입니다. 보시면 "신의"랑 "셨습"에는 리터칭이 끝난 텍스처가 적용되어 있고, 나머지 글자는 저해상도 텍스처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전/후를 비교하니 꽤나 차이가 크지요? 제 방법이 잘 적용되는거 같아서 나머지 모든 폰트 텍스처를 리터칭하고 게임을 실행해 보았습니다.


비교 사진 올려드립니다.

HD 텍스처팩 적용 후 모습(1440p)



(위) HD 텍스처팩 적용 이전
(아래) 적용 이후



(위) HD 텍스처팩 적용 이전
(아래) 적용 이후


폰트부분만 제가 작업한 것이구요, 나머지는 모두 영문판 HD텍스처팩에 적용된 것과 동일합니다. 선구자님들께서 자신의 결과를 공유해주신것처럼, 저도 제 삽질의 결과물을 이 포스팅을 빌어 공유드립니다.

RMGK01.zip

따라해보실 분들은 Dolphin 5.0 이상을 설치하시고, 슈퍼 마리오 갤럭시 덤프 파일은 알아서들 잘 구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https://forums.dolphin-emu.org/Thread-super-mario-galaxy-1-hd-texture-mod)에서 영문판 HD 텍스처팩을 다운로드합니다. HD 텍스처팩 적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다운로드 받은 영문판 HD 텍스처팩(RMGE01.zip)를 (내 문서)\Dolphin Emulator\Load\Textures 에 넣고 압축을 해제합니다. (해당 폴더에는 이제 RMGE01 폴더가 생길겁니다.)

  2. 생성된 폴더의 이름을 RMGE01에서 RMGK01로 바꿉니다.

  3. 위에 공유드린 RMGK01.zip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고 내용물들을 2번에서 생긴 RMGK01 폴더 내에 넣습니다.

  4. 끝!

그리고 실제로 게임에 커스텀 텍스처를 적용하려면 Dolphin 쪽에서 [그래픽 설정] 옵션에 들어가서 [커스텀 텍스처 로드]를 체크해줘야합니다.


아래는 한글판 HD 텍스처팩 적용 영상입니다. 1080p 이상으로 설정하고 보시면 확연히 차이를 느끼실수 있을거에요~

나중에 시간이 나면 갤럭시2 한글판도 HD 텍스처팩도 작업해봐야겠네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