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원 이야기 3. subject와 object, 그리고 기타 ject들...

언어/어원 이야기

by ∫2tdt=t²+c 2012. 6. 6. 01:28

본문

subject와 object, 그리고 기타 ject들...

subject는 '주제', '주어'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단어는 '아래에 놓다'라는 뜻의 라틴어 subicio(sub(아래) + iacio(던지다, 놓다))의 과거분사 형태인 subiectus에서 나왔습니다.

object는 '객체', '목적어', '반대하다' 등의 뜻을 가지고 있는데, 이 단어는 '맞은편에 놓다'라는 뜻의 라틴어 obicio(ob(대항하여, 마주보는) + iacio(던지다, 놓다))의 과거분사 형태 obiectus에서 나왔답니다.

subject는 바로 자기 아래에 놓여있는것이니깐 대화의 '주제'가 되고, 문장의 '주어'가 되는것이고, object는 맞은편에 놓여있는 것이니깐, '사물'이 되고 문장의 '목적어'가 되는거지요. 또한 나의 반대편의 놓는것에서 '반대하다'의 의미도 나온것이지요.

영어에는 ject가 들어가는 단어가 굉장히 많은데 대부분이 '던지다', '놓다'는 의미를 가진 라틴어 동사 iacio의 과거분사형 iectus에서 나왔다고 할수 있습니다.

'주입하다'는 뜻을 가진 inject는 inicio(in(안으로) + iacio(던지다))에서, '끼워넣다'는 뜻을 가진 interject는 intericio(inter(사이에) + iacio(던지다))에서, '계획' 혹은 '투영하다'는 뜻을 가진 project는 proicio(pro(앞으로) + iacio(던지다))에서, '내쫓다'의 뜻을 가진 eject는 eicio(ex(밖으로) + iacio(던지다))에서, '거절하다'의 뜻을 가진 reject는 reicio(re(되돌려) + iacio(던지다))에서 왔습니다. '형용사'라는 뜻을 가진 adjective는 명사 옆에서 명사를 꾸며준다고 하여서 '~에 놓다'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동사 adicio의 과거분사형 adiectus에서 나왔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