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고학 개론: 고고학의 개념과 정의

수업노트

by ∫2tdt=t²+c 2012. 12. 11. 00:16

본문


고고학과 인류학


인류학(Anthropology): 인류의 특성, 즉 인간이 동물로서 지닌 신체적 특성에서부터, 인간만이 가지는 비생물적 특성까지를 다루는 광범위한 학문. 다음과 같은 하위분야로 나뉜다.

- 체질 인류학(Physical Anthropology): 인간(그리고 인간에 가까운 유인원들)의 생물학적 특성들과 진화과정을 주로 연구한다.

- 문화인류학(Cultural Anthropology), 사회인류학(Social -): 인간 사회와 문화를 주로 연구한다.

- 언어인류학(Linguistic Anthropology):  사회적 요인 및 시간의 흐림에 따라 언어가 어떻게 변화해나가는지를 연구한다.

- 고고학(Archeological Anthropology): 옛 사회들의 물질문화 잔적(문자를 가진 사회의 경우 문자기록도 포함)을 이용하여 이전 사회를 연구한다.


고고학과 인문학

* 고고학은 유물과 건조물들을 연구하는데 많은 관심이 있지만, 인간 연구에 관련된 분야이며, 역사학과 마찬가지로 인문학이라는 것. 하지만 문헌을 이용하기는 해도, 역사학과는 문헌의 사용 양상이 다르다. 일반적으로 역사 기록들은 '진술', '의견', '판단'이 포함된다. (그 결과 역사학에서는 사료 해석에 대한 비판적 검토가 요구된다) 하지만 고고학에서 사용하는 자료들은 그 자체로 아무것도 말해주지 않는다


고고학과 자연과학

* 고고학의 유물은 그 자체로 어떤 의미도 지니지 않기 때문에, 학자들에 의해 의미가 이해되어야 한다. 이런 사실 때문에 고고학 연구는 자연과학의 "관찰, 가설, 실험, 검정, 결론 도출"이라는 모델과 유사하게 된다. 과학자들이 자료를 수집하고, 자료를 설명하기 위한 가설을 세우고, 모델을 도출해 내듯이, 고고학자들은 유물을 수집하고, 유물을 설명하기 위한 (과거 인류 사회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이러한 유물을 가장 잘 설명해내는 모델을 도출해낸다.


두 줄 요약: 고고학 = 인문학 ∩ 자연과학: 인간에 대한 학문이라는 점에서는 인문학의 특성을 가지지만,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가설을 세우고, 적합한 모델을 도출해낸다는 점에서는 자연과학의 특성을 가진다.


고고학의 분야: 시대, 지역, 연구주제, 연구 방법


고고학의 목적: 인류 과거사의 연구, 과거의 재구성, 변화의 원인과 요인 분석



콜린 렌프류, 폴 반, [[현대 고고학 강의]], 이희준 옮김, 2007.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