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원 이야기 60. 택시(taxi)와 세금(tax)의 관계

언어/어원 이야기

by ∫2tdt=t²+c 2012. 11. 17. 23:54

본문



어릴적에는 taxi라는 이름이 전혀 이상하게 느껴지지 않았는데, 영어 공부를 하면서 tax세금이라는 뜻인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후로 택시를 볼때마다 '저게 도대체 세금이랑 무슨 상관이 있길래 이름이 taxi인거지?'하면서 갸우뚱거렸죠ㅋ 근데 이제는 갸우뚱거리지 않아도 됩니다! 그 이유를 알았으니깐요~


현재 사용되는 taxitaxicab의 줄임말입니다. 이제는 taxi라는 표현이 더 익숙하지만, 처음에는 taxicab으로 사용되었다는걸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혹은 taxicab을 줄여서 cab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역시 의미는 택시!) 그러면 taxicab은 어떻게 만들어진 말일까요? taxicab 역시 두 단어가 합쳐지고 줄여져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taximeter cabriolet에서 앞부분의 taxi와 cab만 따온것이지요.


먼저 cabriolet의 의미부터 살펴보자면, 이는 프랑스어에서 건너온 말로, 원래는 '말 한 마리가 끄는 마차'를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자동차가 발명된 이후로 '윗 부분이 네모난 자동차'들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렇다면 taximeter는 뭘까요? 이놈의 정체는 택시 안에서 열심히 달리고 있는 말...


taximeter 의 정체...

(cabriolet이 원래 마차라는 뜻이라서 그런것일까요? 택시 미터기에서 달리고 있는 동물은 말!이네요ㅋ 아니면 그냥 우연의 일치일수도... 저 말이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말이라죠ㅋ)

taximetertaxa meter로써, 뒤의 meter는 '측정도구'라는 의미지요. 앞의 taxa는 우리가 흔히 아는 tax로써, 세금, 요금이라는 뜻입니다. 즉 taximeter요금측정기라는 뜻이고, 이런 요금 측정기가 달려있는 자동차taxicab인것이지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