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원 이야기 38. pen과 pencil의 관계

언어/어원 이야기

by ∫2tdt=t²+c 2012. 6. 6. 02:09

본문

pen과 pencil의 관계

pen과 pencil, 펜과 연필은 대표적인 필기구입니다. 둘이 용도가 비슷한데 영어 이름도 비슷해서 pencil에 있는 pen-이 pen이랑 어떤 연관이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게 되는데요, 그건 역사를 살펴보면 알수 있겠죠.

펜은 기원전 500년경 인도에서부터 쓰이기 시작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헐킈 짱오래됐네?) 주로 깃털이나 대나무 막대기의 뾰족한 끝에 잉크를 묻혀서 사용했는데, 이 장면은 영화같은데에서 자주 봤을겁니다. pen은 여기서 나왔습니다. 라틴어 명사 penna에서 나온것인데, 이는 깃털이라는 뜻이지요. 저번에 [ptera와 helicopter] 편에서 나왔던 pter라는 어근이 기억나려나요? 날개, 깃털을 뜻하는 PIE 어근이었는데, 이것이 petna로 변형되고, 자음동화에 의해 penna가 된 것입니다. pter는 게르만 어족에서는 fether로 변형되었는데 이는 현대 영어의 feather가 된것이지요.

연필의 가장 원형적인 형태는 스타일러스 펜이라고 여겨집니다. 오늘날에 찾아볼수 있는 형태는 아마 닌텐도 DS의 터치용 스타일러스 펜이 제일 유명할겁니다. 이걸 로마인들은 "작은 꼬리"라는 의미에서 penis(꼬리, 혹은 거시기) + culus(작음을 뜻함) -> peniculus 라고 불렀다지요. 고대 프랑스인들이 이걸 받아들여서 pincil(작은 붓)이라고 부르게되었지요. 이건 어디까지나 스타일러스 펜의 이름이었구요...현대적인 연필의 역사는 생각보다 짧습니다. 1500년대 초기에 흑연이 발견되었는데, 거뭇거뭇한게 잘 묻는 특징때문에 흑연 돌덩이를 낙서하는데 썼다고... 근데 그게 흑연인지 몰라서 "아 이거 납이구나!" 하고 납 펜(라틴어로 plumbago)이라고 불렀답니다. 근데 영어권에서 사용하는 단어는 이런 '납 펜'에서 온게 아니라 '작은 브러쉬'를 뜻하는 pincil에서 왔답니다.

즉 결론은 pen과 pencil은 관계가 없어용!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