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원 이야기 43. mit, mit, mit자로 끝나는 말은

언어/어원 이야기

by ∫2tdt=t²+c 2012. 10. 13. 03:16

본문

mit으로 끝나는 영어단어가 얼마나 있을까요? 스크롤 내리기 전에 잠깐 생각해보세요~ㅋ

두구두구두구두구두구... 당신의 어휘력은?


* admit, commit, emit, omit, permit, remit, submit, transmit ...


-mit으로 끝나는 영어단어들은 기본적으로 '보내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어원을 통해서 살펴볼수 있습니다. -mit은 라틴어의 mitto, mittere 동사에서 왔습니다. 이 동사는 '보내다'는 뜻을 가지고 있지요. 이 동사는 supine형태로 missum을 취하는데, 이것이 admit, commit, emit 등등의 단어들의 명사형이 admission, commission, emission 등등이 되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영단어 mission도 마찬가지로 이 동사로부터 나왔지요.


단어 하나씩 세세히 분석해볼까요?


admit -> ad mitto

: ad는 toward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즉 ~를 향해서 보내다는 의미가 되는것이고, 이는 들어오게 하다, (입장을) 허가하다는 의미가 됩니다.


commit -> com mitto

: com은 together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함께 보내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고, 이는 함께 모이는 것, 위원회에 회부시키는 것, (회부될만할) 잘못을 저지르는 것, (어떤 것을 시설에) 수용, 위탁하다는 의미까지 가지게 되었습니다.


emit -> ex mitto

: ex는 '바깥으로'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보내다, 방출하다는 의미가 됩니다.


omit -> ob mitto

: ob은 '반대편에 서서 가로막음'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로막힌 곳으로 보내다는 의미가 되고, 결국 가로막혀서 보이지 않게됨, 생략하다는 의미가 됩니다.


permit -> per mitto

: per는 through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통과하여 지나가다는 의미가 되고, 통과하여 지나갈수 있도록 허락한다, 그 권한을 부여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remit -> re mitto

: re는 '되돌리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되돌려보내다는 의미가 되고, 이는 (죄인을) 되돌려보내다, 죄를 감면하다, 용서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됩니다.


submit -> sub mitto

: sub는 under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로 보내다는 의미가 되고, 다른 사람을 내 밑으로 보내다, 즉 굴복시킨다는 의미와 서류를 사람 아래로 보내다, 즉 제출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transmit -> trans mitto

: trans는 '건너'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즉 건너보내다는 의미가 되고, 이는 (전파 등을) 송신하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끝!ㅋ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