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원 이야기 44. fer로 끝나는 단어들

언어/어원 이야기

by ∫2tdt=t²+c 2012. 10. 13. 03:20

본문

다음 단어들의 공통점은 뭘까요? bear(영어), fero(라틴어), phero(희랍어)

뜬금 없는 질문이지만, 왠지 발음상으로 유사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나요? 아니면 말고..ㅋ

위에서 언급한 단어는 모두 인도유럽어 어근 *bher-에서 나왔습니다. 이 어근은 '나르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지요. (영어 bear, 라틴어 fero, 희랍어 phero 모두 '나르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지요. 궁금하면 사전 ㄱㄱ) '나르다'라는 의미를 가진 라틴어 기초어휘 fero 역시 영어단어에 다양하게 남아있습니다. fero는 과거형이 tuli, supine이 latum으로 불규칙 변화하는 동사인데, 이러한 불규칙마저 영어에서 찾아볼수 있습니다.


confer -> con fero

: con은 together의 의미로, confer는 함께 날라서 주는 것, (공적으로 어떤 것을) 수여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collation 이라는 잘 쓰이지 않는 영단어가 있는데 이는 con latum에서 온것으로, 성직임명, 모여서 하는 식사, 조사의 의미를 갖습니다.


defer -> differo -> dis fero

: dis는 apart의 의미로, differo는 분리되는 방향으로 나르다는 의미가 됩니다. 즉 멀어지는 것이니깐 연기하다,뒤로 미루다는 의미가 됩니다.


differ -> dis fero

: 이 역시 위와 같은 어원으로 분리되는 방향으로 나르다는 의미에서, 둘을 분리시키다, 구분짓다, 다르다는 의미가 됩니다.


infer -> in fer

: in은 영어의 in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infer는 안으로 가져가다는 의미가 됩니다. 즉 생각의 안으로 가지고 들어가는 것, 안의 생각만으로 결과를 이끌어 내는것, 추론하다는 의미가 됩니다.

illation은 in latum에서 온 것으로, inference(추론)과 동의어입니다.


offer -> ob fero

: ob은 '건너쪽'이라는 의미가 있기에 offer 반대쪽으로 나르다는 의미가 됩니다. 즉 상대방에게 주는 것, 제공하다는 의미가 됩니다.

oblation은 ob latum에서 온것으로 (offer와 비슷하게) 봉헌이라는 뜻입니다.


prefer -> prae fer

: prae(pre)는 앞이라는 의미로, prefer는 앞으로 가져오다는 의미가 됩니다. 즉 (우선순위에서) 앞에다 두는것, 더 좋아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refer -> re fer

: re는 되돌리다는 의미가 있지요. 그래서 refer는 되돌려 가져가다는 의미로써 (원래 있던 곳으로) 나른다, 가리키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래서 참조하다, 언급하다는 의미가 됩니다.

relation은 re latum에서 온것으로 서로 참조하는 사이, 관계라는 의미가 됩니다.


suffer -> sub fer

: sub는 under라는 뜻이기에, suffer는 아래에서 나르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렇기에 어떤것을 격는것, 괴로워하다는 의미가 됩니다.


transfer -> trans fer

: trans는 건너가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transfer는 건너 나르다는 의미로, 옮기다, 양도하다는 의미가 되지요.

translation은 trans latum에서 온 것으로 한쪽에서 다른쪽으로 나르는것, 한 언어에서 다른 언어로 나르는 번역을 뜻하게 되었습니다.


알고보니 fer-lation 쌍이 영어에 꽤 많이 남아있다는 것이 놀랍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