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어구조론] 3. Form: Words, Word Classes and Phrases

수업노트/영어구조론

by ∫2tdt=t²+c 2013. 9. 14. 23:31

본문



전 챕터에서 문장을 이루는 요소들이 문장 내에서 어떤 역할(Function)을 하는지 살펴봤다면, 이번 챕터에서는 그 요소들을 이루는 각 Word들이 어떻게 분류되는지를 다룬다. 흔히 '품사'라고 부르는 그것


먼저, Word란 무엇인가?


(1) dog, dogs

(2) eat, eats


dog와 dogs는 다른 단어인가? 그렇지 않다. 뒤에 붙은 s는 수의 차이를 반영하는 복수 어미이고, 두 단어는 '개'라는 같은 뜻을 가지고 있으므로 같은 단어로 보아야한다. 더 엄밀하게 말하면 같은 lexeme에 속하는 것.

eat와 eats도 마찬가지로 같은 lexeme에 속하는 단어라고 볼수 있다.


단어를 정의할 때 머리속에 단어가 저장되는 일종의 사전이 있다고 가정하는데 거기서 나오는 개념이 lexemelexicon이다.


lexicon: 인간이 기억하는 모든 lexeme이 모여 있는 사전

lexeme: 기본적인 형태의 단어. -s, -ed 등의 어미는 이 lexeme을 변형하여 나타나는 것


단어 내의 구조에 대해서 다루는 학문은 morphology라고 따로 있다. 물론 이 역시도 언어학의 관심분야는 맞으나, 과목이 English Syntax인 이상 자세히 다룰일은 없겠지ㅋ


3.2. Nouns and Determinatives

명사를 정의하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다. 1. Notional Def., 2. Formal Def., 3. Distributional Def.

Notional Definition은 가정 전통적인 것으로, 명사는 실제하는 어떤 대상(사람이나 동물, 사물, 장소 등)의 이름을 나타내는 단어라고 정의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정의로는 추상명사나 개념, 감정, 상태 등을 나타내는 명사를 설명하기가 곤란하다.

Formal Definition은 단어의 형태를 가지고 명사인지 아닌지를 정의하는 것이다. -ance, -hood, -tion, -ness, -ship 어미를 가지는 단어는 명사이고, 복수형 어미 -s를 붙일 수 있는 단어 역시 명사이고, -'s를 붙여 genitive case(소유격)로 만들수 있는 단어는 명사이다. 하지만 이 역시 모든 명사가 명사형 어미를 가지는 것도 아니고 복수형이 불규칙인 경우도 많아서 모든 경우를 설명하기에 힘들다.

Distributional Definition은 단어가 나타나는 위치를 가지고 명사를 정의하는 방법이다. 명사는 대게 the/a, this/these, that/those, which, whose와 같은 determiner 뒤에 나타난다. 또한 대부분의 경우 형용사를 앞에 두고 그 뒤에 명사가 나타난다.


교재에서는 명사를 다음과 같이 세분화하여 설명한다.

보통명사: countable/non-countable

고유명사

대명사: general personal pronouns(인칭대명사), 'possessive' personal pronouns(소유대명사), reflexive personal pronouns(재귀대명사), reciprocal personal pronouns(서로서로: each other, one another), demonstrative pronouns(지시대명사), relative pronouns(관계대명사), interrogative(wh-) pronouns(의문대명사)


각각이 무엇인지는 어려서부터 충분히 배워서 굳이 다시 적을 필요는 없을거 같고.


대명사는 무엇을 가리키는가?

(8) Jim walked into the room and everybody starred at him.

(10) The exhibition was a success. It ran for six months.

이탤릭처리된 대명사들이 무엇을 가리키는지 살펴보면, him은 Jim을, it은 the exhibition을 가리킨다.

Pronoun이 noun을 가리킨다고 하면 it이 the exhibition을 가리키는 것을 설명할 수 없다. 그렇기에 Pronoun은 noun을 대신하는게 아니라 NP를 대신한다고 보는것이 훨씬 엄밀하다. 그러면 him이 Jim을 가리키는 것은?


1. Pronoun이 N과 NP를 모두 가리킬수 있다고 규칙을 설정한다.

2. Pronoun은 NP만 가리킬수 있고, Jim은 NP가 된다고 규칙을 설정한다.

2번 규칙이 훨씬 생산적이기에 2번과 같이 해석한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Phrase의 구성규칙에 대해 이야기해볼 필요가 있다.

규칙1. 모든 Phrase에는 Head가 있다.

규칙2. Head는 다른 요소와 결합하여 Phrase를 이룬다.

규칙3. Head는 다른 요소와 결합없이도 Phrase를 이룰 수 있다.


교재에서는 (12) [Hats] have always been fashionable. 이라는 문장을 예로 들어서 여기서 [Hats]은  [These hats]이나 [Hats that you buy at Harrods] 등으로 확장될수 있으므로 NP라고 보아야한다고 설명했고,

교수님께서는 X와 Y가 만나서 XP를 이루었다면, 여기서 Y는 실제로 YP로도 볼수 있다는 규칙을 가지고 설명해주셨다. 실제로 교수님의 설명은 구문 생성 규칙 스타일로 고쳐쓰면 훨씬 명쾌하다.


1. XP -> X  YP

2. YP -> Y


3.3 Adjectives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하는 단어이다. (하지만 이 역시 제대로 된 정의는 아님. 실제로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 말고도 predicative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형용사는 gradable(정도의 차이가 가능한 것, very helpful, extremely nasty 등)한 놈과 그렇지 않은 놈(*a very wooden floor, *an extremely Russian book)로 나눌 수 있다.

대부분의 형용사는 Comparative, Superlative Form을 가지며, 일부는 규칙적인 형태가 아니라 suppletion(보충형: 규칙에 의존하지 않고 다른 형태를 가져오는것)으로 비교급, 최상급을 표현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음절이 긴 형용사의 경우 analytically한 비교급, 최상급(more, most)을 갖는다.


영어에서 형용사의 경우 두 가지 위치에 나타날 수 있다.

명사 앞에 나타나서 명사를 한정하는 attributive positionlinking verb 뒤에 나타나서 서술을 담당하는 predicative position이 그것

하지만 일부의 예외도 있다.

(15) The person responsible will be punished.

responsible은 person을 수식하지만, person 뒤에 나타났다. 하지만 이는 The person who is responsible ~ 에서 who is가 생략되었다고 볼 경우 predicative position의 형용사로 간주해야하므로 예외가 아니라고 볼 수도 있다.


명사에서와 마찬가지로 하나의 형용사도 AdjP를 이룰수 있다. 교재에서는 명사에서 사용했던 논법을 이용해 하나의 형용사가 AdjP를 이룰수 있음을 보였지만, 역시 교수님이 설명을 이용하면 더 간단하게 납득이 가능함.



3.4  Verbs

동사는 tense나 person, number에 따라 형태가 바뀔수 있다. 이렇게 형태를 일치시키는 것을 Agreement라고 부르고, 다행히도 영어에서는 third-person singular 일때만 -s를 붙이는 아주 단순한 agreement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tense를 가지는 동사를 finite verb, 그렇지 않은 동사를 nonfinite verb(부정사로 해석하면 될듯)라고 한다.  nonfinite verb에는 부정사, 동명사, 분사 등이 있다. (과거분사, 현재분사라는 이름 때문에 분사가 tense를 가진다고 오해할 수 있지만 편의상 이름을 그렇게 붙인것일뿐)

동사는 때때로 혼자 나타날수 없어서 auxiliary verb에 후행하는 경우도 있다.

(28) Jeremy is laughing.

여기서 is는 aux verb, laughing은 main verb가 된다.


Auxiliary Verb의 분류

1. Modal auxiliaries : 양상(화자가 말하는 태도)을 나타내는데 사용된다. 

- Epistemic Modality - 화자의 판단이 가미된 경우 사용한다 : It may rain. 

- Deontic Modality - 능력이나 허가, 의무 등을 나타낼 때 사용한다 : You may take two courses if you wish.


2. Aspectual auxiliaries : 상을 나타내는데 사용된다.

- 진행: be ( ing)의 be동사

- 완료: have ( ed)의 have동사


3. Passive auxiliaries : 수동태를 나타내는데 사용되는 be동사


4. Dummy auxiliaries : 의문문이나 부정문을 만들때 조동사가 필요해서 그냥 넣는 do 동사


조동사가 여러개 나타날때는

modal -> (perfect) aspect -> (progress) aspect -> passive의 순서로 나타난다.

(69) The company will have been being taxed three times this year.


... 뒷부분은 추후 정리


3.5 Prepositions

패스


3.6 Adverbs

교재에서는 부사를 다음과 같이 나눴는데

1. Circumstantial adverbs: 행위의 빈도나 상황 등을 나타냄

2. Degree adverbs: 행위의 정도를 나타냄

3. Sentence adverbs: 문장을 꾸며줌


교수님께서는 다른 방법으로 분류해주셨고, 이게 훨씬 정확한거 같다.

1. Manner: 행위의 방법을 나타냄

2. Frequency: 행위의 빈도를 나타냄

3. Degree: 행위의 정도를 나타냄

4. Sentence adverbs:

4.1. Discourse marker : 문장과 문장 간의 연결(however 등)

4.2. Disjunct: 화자의 태도를 나타냄(perhaps, probably 등)


3.7 Conjunctions

Conjunctions에는 등위 접속사(coordinating conjunctions)와 종속 접속사(subordinating conjunctions)가 있다.

먼저 등위 접속사에 대한 설명

Conjoin(혹은 conjunct라고도 함) : 등위로 연결되는 단위를 부르는 개념. 예를 들어 Philosophy and Linguistics에서는 Philosophy와 Linguistics이 각각의 conjoin. conjoin이 합쳐져 만들어진 phrase는 각각의 conjoin과 같은 문법적 타입을 갖는다.


종속 접속사의 경우 complementisers와 adjunctisers가 있다.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complementisers는 문장에서 보충어(complement)의 역할을 하므로 생략이 불가능하고 필수적인 요소가 되는 반면에, adjuntisers는 부수적인 역할을 하기에 생략할 수가 있다.

complementiser에는 주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if, whether, for 등이 있고, adjunctisers에는 주로 부사절을 이끄는 because, although, when, in order that, while, since 등이 있다.


끝!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