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 Grammtical Functions and Thematic Roles
뒷부분은 문법적 역할이 Theta-Role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32) David smashed the window
(33) The window was smashed by David.
(34) A brick smashed the windows.
(35) David used a brick to smash the window.
위의 예문은 모두 같은 의미를 지니는 문장입니다. David이 벽돌로 창문을 깼다는 거지요. 여기서 Agent는 David, a brick은 Instrument, the window는 Patient의 Role을 갖게 됩니다. 하지만 문장을 보면 문법적 기능이 제각각이라는 걸 알수 있습니다.
(32)은 smash [1 <NP, Agent>, 2 <NP, Patient>]
(33)는 smash [1 <NP, Patient>, 2 <PP, Agent>]
(34)는 smash [1 <NP, Instrument>, 2 <NP, Patient>]
(35)은 생략.
(자명하지만) 결론은 문법적 기능은 Theta-Role과는 큰 연관이 없다는 겁니다. 문장에 변형을 가하면 (passivization 등) 문법적 기능은 바뀔 수 있지만, 그렇다고해서 Theta Role이 바뀌지는 않는다는 거죠.
6.4 Selection Restriction
선택 제약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37) The stapler took a break.
문법적으로는 틀리지 않았지만, 의미가 이상한 이런 문장을 anomalous하다고 하는데, (37)이 그렇게 된 이유는 주어로 The stapler가 나왔기 때문이죠. 휴식을 취한다는 VP에 어울리는 NP는 [ animate]해야 합니다. 이렇듯 Predicate가 자신의 Argument로 아무거나 받는게 아니라, 일정한 조건을 만족시키는 녀석만 받는 현상이 있는데 이를 Selection Restriction(선택 제약)이라고 합니다.
6.5 Three Levels of Description
문장을 기술하는 3가지 층위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Syntax측면에서는 Function Level(문법적 기능), Form Level(품사)가 있고, Semantics측면에서는 Thematic Level이
있는것이죠.
David smashed the window라는 문장을 이 세 가지 층위에 따라 분석할 수 있는 것이고, Form Level, Function Level, Thematic Level 사이에는 일대일로 대응되는 규칙이 없다는거 기억해두면 좋을 듯합니다.
(NP라고 다 Subject가 아니고, Subject라고 다 Agent가 아닌거!)
Exercise!!
2. The following constructions have been called activo-passives. Why is this an appropriate label? In answering this question pay particular attention to the thematic role of the Subjects. In which situations would we use such constructions? Can you think of ther verbs that can occur in this type of construction?
(i) This book reads well.
(ii) This car steers poorly.
문제가 기니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위의 문장 구성을 activo-passive라고 하는데, 이는 분명 능동태의 문장이지만 그 의미가 수동이기 때문이죠. 어떤 상황에서 이런 구성을 사용하고, 어떤 동사들이 나타나는지 생각해보라는 문제입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이를 activo-passive라고 부르는 이유는 문법적 voice는 active이지만, 의미적 voice는 passive라서 그렇지요.
이런 문장은 대게 다음과 같은 구조로 나타납니다.
(Patient의 역할을 하는 주어) (Active Voice의 동사) (정도나 난이도를 나타내는 Adjunct)
*This book reads
This book reads well.
*This car steers.
This car steers poorly.
이와 비슷하게 사용될 수 있는 동사가 꽤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ucl.ac.uk/psychlangsci/research/linguistics/publications/wpl/92papers/UCLWPL4_15_Rosta 논문에서 가져왔습니다.
Erotic books sell easily.
Bean curd digests easily.
The paint sprayed easily.
위 논문에서는 이런 형태의 문장을 Mediopassive Verb 문장이라고 이름 붙이고 몇가지 특징을 제시했습니다.
* easily와 같은 adjunct가 반드시 등장한다
* by 구가 등장할 수 없다
* ...
교수님 설명추가
그렇다면 This book is read well과 This book reads well은 의미적인 차이가 있을까? 영어를 모어로 쓰는 화자가 아닌 이상에야 언어적 직관이 없어서 쉽게 답할수 없는 부분이지만, 다르다! 고 말씀하신것만 기억나네요...
4. Describe the following sentences as in (39). You may ignore the internal structure of subordinate clauses.
(i) Jane saw a UFO last night.
(ii) Bill used a penknife when he cut the bread.
(iii) The President stumbled.
(iv) Penny put the bread on the table.
(v) I believed him.
(vi) I thought that he was wrong.
Subject |
Predicator |
Direct Object |
Adjunct |
[S [NP Jane] |
[VP [V saw] |
[NP a UFO] |
[NP last night]]] |
Experiencer |
predicate |
Patient |
|
Subject |
Predicator |
Direct Object |
Adjunct |
[S [NP Bill] |
[VP [V used] |
[NP a penknife] |
[SubC when he cut the bread]]] |
Agent |
predicate |
Patient |
|
* penknife가 도구로 사용된 것이라서 Instrument가 아닐까하였으나, 이 경우는 사용했다는 행위의 대상이니 Patient가 맞다고 합니다. Instrument는 다음과 같은 경우: He cut the bread by a penknife.
Subject | Predicator |
[S [NP The President] | [VP [V stumbled] |
Experiencer | predicate |
Subject | Predicator | Direct Object | Complement |
[S [NP Penny] | [VP [V put] | [NP the bread] | [PP on the table]]] |
Agent | predicate | Theme | Locative |
Subject | Predicator | Direct Object |
[S [NP I] | [VP [V believed] | [NP him]]] |
Agent | predicate | Patient |
Subject | Predicator | Direct Object |
[S [NP I] | [VP [V thought] | [SubC that he was wrong]] |
Agent | predicate | Proposition |
[영어구조론] 8. Exercise (0) | 2013.11.20 |
---|---|
[영어구조론] 8. More on Clauses 7. Exercise (1) | 2013.11.13 |
[영어구조론] 7. Cross-Categorial Generalisations: X-Bar Syntax (2) | 2013.11.06 |
[영어구조론] 6. Predicates, Arguments and Thematic Roles (1) | 2013.10.21 |
[영어구조론] 5. The Function-Form Interface : Exercise (2) | 2013.10.16 |
[영어구조론] 5. The Function-Form Interface (0) | 2013.10.12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