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어구조론] 7. Cross-Categorial Generalisations: X-Bar Syntax

수업노트/영어구조론

by ∫2tdt=t²+c 2013. 11. 6. 01:28

본문



야호! 드디어 최신의 이론에 접어들었군요. 앞에선 품사별로 별도의 규칙이 적용되는 트리를 그려보았죠. 이 단원에서는 그 규칙을 일반화하여 모든 품사에 적용되는 일반적인 통사규칙을 만들어냅니다. 보편문법(Universal Grammar)로 나아가는 첫 걸음이라고 할까요..? (규칙이 추상화될수록 학습자들 머리는 구체적으로 아파집니다.)


7.1 Heads Complements and Specifiers

Head: Node를 구성하는 녀석 중 핵심적인 녀석을 가리킵니다. NP에서는 N이 Head, VP에서는 V가 Head가 되겠죠. 일반화시켜서 XP에서는 X가 Head라고 할 수 있습니다.

Complement: Head가 의미상으로 완결되기 위해서 꼭 필요로하는 녀석을 말합니다. 앞서서 동사만 Complement를 가지는것처럼 살펴보았는데, 이를 확장하면 대부분의 품사가 Complement를 필요로 한다는 것으로 일반화시킬수 있습니다. (트리 구조 상의 정의로는 Complement는 Head의 Sister인 녀석을 말합니다.)

Specifier: Head의 앞에서 Head를 한정해주는 녀석입니다.


[VP analyse [NP the sentence]] / [VP study [NP English language]]

여기서 Head는 analyse/study가 되고, Head의 Complement는 the sentence/English language가 됩니다. 비슷하게


[NP an analysis [PP of the sentence]] / [NP a student [PP of English language]]

여기서 Head는 analysis/student가 되고, Complement는 of the sentence/of English language가 된다고 볼 수 있겠죠. (대게 동사에서 파생된 명사(deverbal noun)일 경우 원래 동사의 목적어로 나타나는 녀석이 명사의 Complement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명사 뒤에 나타나는 모든 PP가 Complement가 되지는 않습니다.

[NP a boy [PP with red hair]]

여기서 boy는 의미적으로 완결되기 위해서 어떤 성분을 필요로 하지도 않습니다. 그렇기에 with red hair를 Complement라고 볼순 없는거죠. (이녀석은 Adjunct로 봐야하는겁니다.)


AP, PP, AdvP에서도 Complement를 찾을 수 있습니다.

[AP so fond [PP of coffee]]

[PP quite in [NP agreement]]

[AdvP much faster [PP than me]]


이제 우리는 다음과 같이 트리를 그려볼수 있습니다.







잘 보니 형태가 비슷합니다. 다음과 같이 일반화시킬수 있겠네요.


어깨에 '가 붙은표현을 Bar라고 부릅니다. X-Bar Syntax라는 표현은 여기서 나온것이지요. X-Bar Syntax는 모든 Phrase가 위와 같은 구조를 띠고 있을 것이라는 가정을 하는 거죠. Specifier와 Complement는 Head에 따라 있을수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몇가지 표현이 등장하는데 projection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짚고 갈 필요가 있습니다.

projection은 X가 얼만큼 확장되었는지를 나타내는데 사용합니다. X는 그 자체로는 확장이 전혀 되지 않았으므로 zero bar projection('가 0개라는 뜻이겠죠)이라고 합니다. X'는 확장이 한 번 된 것이니 X의 single bar projection('가 1개)라고 부릅니다. XP는 확장이 최대로 이루어졌으므로, X의 maximal projection(혹은 double bar projection이라고도 합니다. X''라고 표기하는 경우도 있죠)라고 부릅니다.

projection은 일반적으로 2번이 최대라고 여겨집니다. 그러므로 모든 Phrase는 X'', X', X라는 세 층위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볼수 있는거죠.


두번째로 가지치기에 관해서 ternary branching(가지가 최대 3개로 뻗어나가는 노드)과 binary branching(가지가 최대 2개로 뻗어나가는 노드)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Syntax에서는 단순한 Binary Branching을 선호합니다. 학자에 따라 Ternary Branching을 아예 나타나면 안된다고 여기는 경우도 있는데 ditransitive verb같은 녀석 때문에 그렇게 간단한 문제는 아니라고 합니다.


세번째로 Head와 Complement의 위치에 따라서 Head-Initial, Head-Final이라는 표현을 쓰는데, Head가 Complement보다 먼저 오는 경우 Head-Initail이라고 하고, Head가 Complement보다 뒤에 오는 경우 Head-Final이라고 부릅니다. 대게 Head의 위치는 언어마다 결정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언어별로 Head의 위치를 결정하는 인자를 Head Parameter라고 부르고, 이는 UG의 Parameter 중 대표적인 녀석이죠.

Head Parameter에 따라 언어를 분류해보자면

Head-Initial : 영어 등등

Head-Final : 한국어, 일본어 등등

이 있겠죠.


X-Bar Syntax로 Phrase의 규칙을 통일해서 공통점을 발견했으니, 이제 각각의 차이점을 살펴볼 때입니다. Phrase별로 Specifier, Complement로 어떤 녀석을 받는지를 확인해봅시다.


 Phrase

 Specifier

 Ex

 Complement

 Ex

 NP

 determiner

* the book

* those bicycle

* my answer

 PP

 Clause

 NP

* a literature teacher

* requirement for all candidates to comply with the rules

 VP

 negative element

* not like planes

* never eats meat

 NP

 Clause

 PP

 AP

* know that the sun will shine tomorrow

* look at the picture

* is very healthy

 AP

 degree adverb

* how nice

* too bad

* as rich as the Queen

 PP

 Clause

* glad about your decision

* so eager to work with you

 PP

 adverb

 자명하므로 생략

 NP

 PP

 Clause

* in the car

* about what you said to me


여기서 교재에 대한 불만!

* 교재에서는 determiner로 many를 집어넣었습니다. 그렇게 되면 those many books와 같은 NP는 Specifier가 2개인 꼴인데 이건 Specifier가 1개라는 규칙을 어기게 되죠. 규칙을 좀 바꾸어 Specifier가 여러개 들어갈수있다고 가정하면 이번엔 the my book은 왜 안되는지 설명할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저라면 차라리 many 같은 건 그냥 형용사로 빼버리고, Specifier는 1개만 올수 있다는 규칙을 고수할래요.


* NP의 Complement로 NP가 오는 예문 a literature teacher 라는 NP녀석은 유심히 살펴볼만합니다. 왜냐면 문학을 가르치는 선생님이니깐 핵은 문학(literature)이 아니라 선생님(teacher)가 되어야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위치상 literature가 앞에 왔습니다. 영어와 같은 Head-Initial한 언어에서 어째서 이런일이??!

a teacher of literaturea literature teacher를 비교해보아요. 이런 경우에 대한 명쾌한 설명은 of literature가 원래 뒤에 있었는데 모종의 movement를 겪으며 teacher 앞으로 나가게 되었다는겁니다. 자세한 내용은 뒤에서 movement 배울때 다루지 않을까 싶네요.


7.2 Adjuncts

앞서서 필수적인 요소들만 살펴봤다면, 부수적인 요소들은 트리에 어떻게 위치할지 고민해봅시다... 는 사실 앞서서 몇번 언급했듯이


와 같은 형태를 띨때 B를 Adjunct라고 봅니다.

요 경우는 B가 A오른쪽에 왔으니 Right Adjunction이라고 하고, 반대로 B가 왼쪽에 온 경우는 Left Adjunction이라고 하겠죠.


예문 not destroy the garden deliberately 을 가지고 실전에 적용해봅시다.


위는 Right Adjunction

위는 Left Adjunction

이렇게 그릴수 있겠죠. 이렇게 규칙을 세우면 deliberately라는 녀석이 제 아무리 아무곳으로나 갈수 있다고 해도 destroy와 the garden 사이로 파고들순 없다는 걸 알수있죠. 


* 모든 Adjunct가 Left, Right Adjunction이 모두 가능한게 아닙니다. 한쪽만 가능한 경우도 있다는거

* Adjunct는 [A [A] [B]] 나 [A [B] [A]]구조를 반복해서 적용함으로써 무수히 중첩될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